대동-KT, AI 기반 농업 혁신 및 로봇사업 협력

KT와 정밀농업·로봇 AI 기술 개발·로봇 비즈니스 추진
애그테크 솔루션 고도화와 NPU 및 MLOps 개발 착수

 

[더테크=조재호 기자] 대동이 KT와 손잡고 정밀농업과 농업용 로봇 제품에 적용할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대동은 22일 KT와 ‘AI기반의 농업기술 혁신 및 AI 로봇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대동은 KT와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AI 기반 정밀농업 솔루션 고도화와 농업·비농업 로봇 AI 시스템 개발 사업을 가속화해 디지털화를 넘어 ‘농업의 AI화’를 추진한다.

 

양사의 상호 협력 내용은 △AI 농업용 로봇 시스템 개발 △LLM 기반 농업용 생성형 AI 기술 혁신 △온디바이스 AI 기술 △농업·비농업 로봇사업 추진 △대동 그룹 데이터 플랫폼 구축이다.

 

이와 관련 대동은 노지 농업의 정밀농업 솔루션과 스마트 온실, 하우스 등 시설 농업을 위한 스마트파밍 솔루션을 구축한다. KT와 협력을 통해 누구나 쉽게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대동 커넥트앱’을 개발하고 운영 관리시스템 구축까지 추진한다. 여기에는 GPT등 LLM 기반의 서비스 기획과 운영 협력도 포함된다.

 

농업·비농업 로봇 분야에서는 AI의 핵심인 신경망 처리장치(NPU)와 로봇의 AI 역량을 높이는 머신러닝 모델 및 운영 시스템(MLOps) 개발을 추진해 로봇 시장을 개척한다.

 

중장기적으로는 농업·비농업용 온디바이스 AI(기기 내부적으로 작동하는 AI)로봇을 개발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자율작업 농기계 라인업을 출시한 대동은 2026년까지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무인 및 군집 작업 농업 로봇을 목표로 한다.

 

이외에도 자율주행을 활용한 운반, 방제 기능을 연내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동, 청소, 물류 등의 서비스 로봇 영역 확장에도 나선다. 대동은 로봇을 활용한 작업 솔루션 전반을 제공하는 토탈 로봇 솔루션 서비스(RaaS, Robot as s Service) 확장을 준비한다.

 

원유현 대표이사는 “기후와 인구 변화로 농업생산성 증대가 필요한 글로벌 농업 시장은 AI 기술 접목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첨단 AI 기술과 농기계 제조역량을 융합해 글로벌 AI 로보틱스 사업을 가시화한다는 목표 아래 KT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과 관련해 대동은 ‘Data-AI-로봇’이 융화된 미래농업 기업으로 변신을 가속화하면서 애그테크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KT도 ‘AICT 컴퍼니’ 전환 선언과 함께 디지털 혁신 전략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및 운영관리를 제공하는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로 새로운 시장 개척을 도모하고 있다.

 


관련기사

7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