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장비 자동화한 '차세대 네트워크 컨트롤러' 공개

KT, 자사 인터넷 네트워크의 주요 장비 제어 자동화한 솔루션 적용
모든 제어 명령어 자동화를 통해 유효성 검증 마쳐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자사 네트워크의 안정성 강화를 위해 새로운 네트워킹 컨트롤러를 개발했다.

 

KT는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 Defined Networking) 컨트롤러’를 자체 개발하고 핵심 인터넷 네트워크(백본망)에 적용했다고 16일 밝혔다.

 

차세대 SDN 컨트롤러는 KT 인터넷 네트워크의 주요 장비에 대한 제어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해당 SDN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조사의 장비를 중앙에서 통합 제어·관리하는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자동화 기술이다.

 

이 솔루션에는 모든 제어 명령어를 자동화하고 명령어가 실행되기 전 유효성 검증을 통해 오류를 사전 방지, 필요한 경우 원클릭으로 복구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KT는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돼 휴먼 에러를 막고 보다 안정된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차세대 SDN 컨트롤러는 현재 네트워크 장비의 브랜드와 관계없이 모든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표준(NETCONF/YANG)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분야 전문가는 차세대 SDN 컨트롤러로 업무를 자동화하기 위해 템플릿(명령어 세트)을 생성하고 워크플로우(명령어 실행 순서 설정)를 정의할 수 있다.

 

KT는 차세대 SDN 컨트롤러 개발을 통해 네트워크 운영 자동화를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했으며 자율 동작이 가능한 네트워크 구현을 위해 네트워크 상황을 인지·분석·판단하는 AI 핵심기술을 개발해 복잡한 상황도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