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초거대 AI', 더 다양한 플랫폼과 만난다

KT, AICC·물류·로봇 등 맞춤형 AI 사업 전략 발표
‘AI 서비스 프로바이더’로 주요 산업의 AI 전환 목표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자사 AI 사업 확장 및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밝혔다. 물류·로봇·병원·교육 등 주요 산업의 빠른 AI 전환에 나선다는 전략. KT의 이같은 행보가 국내 AI 플랫폼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주목된다.

 

KT는 21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의 AI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KT는 AICC와 AI물류 등에서 약 8000억원 이상의 누적수주를 달성하는 등 빠르게 AI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2025년까지 AICC, AI물류, AI로봇, AI케어, AI교육 등 고객 맞춤형 AI 사업에서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하겠다는 목표와,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약 7조원을 투자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이와 관련 KT 관계자는 <더테크>에 “AI 시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AI 인프라와 서비스에 투자해 원천 기술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KT의 AI 추진 방향은 고객과 산업의 수요에 따라 가장 적합한 고객 중심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바 ‘AI 서비스 프로바이더(Provider)’가 되는 것이다. 자사 AI ‘믿음’ 등 초거대 AI 기술, AI 반도체, 클라우드 같은 인프라 강점을 활용해 효율적인 ‘AI 풀스택(Full Stack)’ 기반 AI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우선 KT는 ‘AI 운송 플랫폼’을 싱가포르 통신사 싱텔(Singtel) 및 현지 대표 물류 기업과 협력해 싱가포르 현지에서 선보인다. 또한 베트남 헬스케어 법인 KT 헬스케어 비나(KT Healthcare Vina)를 설립해, 암환자와 만성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AI 케어서비스를 올 하반기 상용화할 예정이다.

 

KT는 오는 2027년까지 5년 동안 △초거대 AI 기술 △AI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IDC 인프라 고도화 △AI 신사업 발굴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위해 약 7조 원의 투자한다. 이를 통해 초거대 AI 파라미터 스케일 확대 및 학습 기술 확보, IDC 신축·증설, AICC 인프라 고도화 등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KT AI 사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KT의 로봇 사업은 서비스 중심의 딜리버리 체계와 로봇 플랫폼을 통한 ‘AI 로봇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앞세워 서비스로봇 확산 및 시장 성장을 목표로 한다. 로봇 딜리버리 체계는 수요에 맞게 로봇과 솔루션을 상품화하고 로봇의 도입부터 현장 컨설팅, 사후관리까지 고객을 지원한다.

 

로봇 플랫폼은 AI 통합관제, 서비스 지능화, 핵심기술 확장성이 특징이다. AI 통합관제는 수천대 로봇에서 초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 6천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해 전과정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품질관련 고객 문의가 65% 감소하며 고객 불편 요소를 최소화했다.

 

 

로봇 서비스 지능화는 네트워크 환경, 하이오더, 호출벨, 키오스크, 엘리베이터, 자동문 등 여러 솔루션과 연동해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고객들은 다양한 제조사의 로봇을 일관된 UX(사용자 경험)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로봇 미들웨어와 이기종 멀티로봇 제어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AI 로봇 제품 라인업이 현재의 서빙, 방역, 실내 배송 로봇뿐 아니라 올 하반기 예상되는 로봇 공도주행 관련 법률 개정에 맞춰, 매장과 주거·오피스 공간을 이어주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까지 확장된다. KT는 공장과 물류센터 내부의 소형 물류 이동을 책임지는 공장용 소형 물류 로봇과 농업용 배송 로봇까지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연내 추진할 예정이다.

 

또 KT는 AI 기술을 활용한 만성질환 중심의 원격케어 서비스를 국내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KT의 원격케어 서비스는 간호사, 영양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케어코디네이터(Care Coordinator)가 AI 기술로 만성질환자의 데이터와 상담 기록을 분석해 ‘케어플랜’을 어플, 전화로 제시하는 서비스다.

 

이와 함께 KT는 환자의 식이 관리를 돕는 ‘AI 푸드 태그(Food Tag)’ 기술을 선보였다. AI 푸드 태그 기술은 한 장의 사진만으로 식단을 기록하고 영양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는 한식 중심의 음식 약 1000종을 정확도 96%로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앞으로 KT는 초거대 AI를 적용해 인식 가능한 음식 종류를 약 2000종까지 확대한다. 초거대 AI로 사전학습모델을 고도화해 개발 소요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연내에 기술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KT는 취약계층 케어를 위한 ‘AI 돌봄케어 서비스’를 TV로 확장한 ‘지니TV 케어’ 서비스 론칭을 준비 중이다. 이는 TV 시청 패턴을 분석해 노인의 이상 상황을 탐지하고 이를 KT텔레캅관제센터와 지자체 담당자, 보호자에게 상황을 전달한다.

 

또 KT는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공개했다. 해당 플랫폼은 디지털 학습도구 기반 업무 자동화로 교사의 부담을 덜어주며, △교수 설계 자동화 △AI 추천 맞춤형 자료 제작 △학습 진단 자동 분석 등을 제공한다. 학생은 AI 학습 성취도 분석으로 학습 수준을 진단하고, AI 추천 교육 콘텐츠로 자신의 수준에 맞게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KT는 올해 공교육 현장에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바로 적용한다. 2021년부터 서울시교육청의 ‘원격수업 지원 플랫폼(NewSSEM)’ 개발과 운영 역할을 수행해 온 KT는 2학기부터 ‘AI 미래교육 플랫폼’을 경기도교육청에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KT는 AI 서비스 고도화 및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로 AI 에듀테크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며, AI 디지털 교과서 등 교육 정책에 맞춰 플랫폼 적용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4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