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알아서 스팸 차단'...KT, 수신차단 도입

받고 싶지 않은 광고성 스팸문자 AI가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서비스
일 평균 150만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 딥러닝으로 학습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서비스를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AI가 정확하게 스팸 문자를 식별하기 때문에 관련 업무 처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KT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받고 싶지 않은 광고성 스팸문자를 AI가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서비스다. KT가 차단하는 문자 외에도 이용자가 받고 싶지 않은 번호, 문구를 추가로 등록하면 해당 번호, 문자는 자동 차단된다.

 

KT는 3년간의 준비 기간 동안 일 평균 150만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함으로써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었다.

 

특히 사람이 문자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 하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AI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연간 약 천만건의 스팸 메시지를 추가 차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T는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가 99% 수준이며 스팸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안심 서비스를 추가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상반기에는 ‘IP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URL 기반 차단 방식은 URL을 바꿔가며 스팸메시지를 보낼 경우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URL을 보낸 IP를 추적해 차단하는 기술이다.

 

서킷브레이커(가칭)라는 보이스피싱 번호 긴급 차단 시스템도 도입된다.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번호를 일정 기간 동안 즉시 차단하는 것이다.

 

KT는 하반기에 AI,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 내 표시 서비스를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문자 서비스 이용 환경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KT는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스미싱(SMS와 피싱의 합성어로 문자 메시지를 통한 개인정보 사기) 의심회선에 대한 이용 정지를 시행하고 있다.

 

이달 28일부터는 이용 정지된 의심회선이 발송한 문자 내용에서 미끼번호를 자동으로 추출해 추가로 정지시킨다는 계획이다. 미끼번호란 번호 차단을 우회하기 위해 피싱을 시도한 발신번호와 다르게 문자 본문에 적어 놓은 별도의 전화번호를 의미한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월 300~500건 정도의 미끼번호를 정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돼 미끼번호를 이용해 추가로 발송하는 악성 스미싱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2월부터 AI를 활용해 불법 스팸 발신자를 차단할 수 있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 바 있다. 스팸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로 불펌 스팸을 필터링하는 것이다.

 

딥러닝 기반 악성 인터넷주소(URL) 필터링 엔진과 LLM 기반 불법 스팸 필터링 엔진 등을 활용한다. 이 때문에 URL 형태, HTML 구조를 수시로 변경해도 악성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

 

아울러 KT는 전사 안전·안심 1등 달성 TF를 구성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14일에는 한국소비자원이 뽑은 소비자 불만 자율해결 우수 사업자에서 통신사업자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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