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태국 기업과 태국어 LLM 개발 본격화

태국 정보통신 기업 자스민(Jasmine) 그룹과 KT 초거대 AI 믿음을 활용
동남아 시장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예정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자사 AI 서비스를 확대한다. 특히 태국어 전용 LLM(초거대언어모델) 구축에 나서며 AI 연구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KT는 19일 태국 정보통신 기업 자스민(Jasmine) 그룹과 함께 KT 초거대 AI 믿음을 활용한 Thai-LLM(태국어 대형언어모델) 구축 및 동남아시아 공동 사업화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KT와 자스민 그룹은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양사 대표자 회동을 가지며 KT 믿음의 사업화 논의를 본격화했다. 이는 지난 9월 KT와 자스민 그룹의 계열사인 JTS(태국 ICT 기업)가 태국 및 동남아시아 전용 LLM 공동 구축 및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사업 구체화 협의를 한 것의 일환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태국어 전용 LLM 및 사업 모델 구축 △동남아 시장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LLM 구축 기술 및 노하우 전수 △동남아 시장 AI 규제 대응 방안 공동 수립 등을 진행한다.

 

KT는 LLM 구축에 필요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자스민 그룹은 동남아 시장 분석과 모델 개발의 기반이 되는 GPU Farm 구축에 기여한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에 자스민 그룹의 자회사인 Jastel Co. Ltd가 추진하는 신규 IDC에 GPU Farm을 구축한 뒤 하반기부터 태국어 전용 LLM을 구축하며 단계적 협업에 나선다.

 

KT와 자스민 그룹은 글로벌 LLM 사업 모델을 공동 발굴하고 라오스와 캄보디아 등 동남아 시장으로 공동 사업화에 협력한다. KT는 초거대 AI GPT-3의 학습 데이터에 영어 데이터가 92.6%, 한국어 0.016%, 태국어 0.013%로 알려져 있다고 전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양사는 태국어 전용 LLM 구축을 추진한다.

 

KT는 초거대 AI 사업화를 위해 AI 인프라와 모델, 응용 서비스 영역을 아우르는 ‘AI 풀스택’ 전략을 추진해왔다. 지난달 국내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교육 전문 콴다에 지분을 투자하는 등 AI 생태계를 확장 중이다.

 

한편 KT는 국산 초거대 AI ‘믿음’을 이번 달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