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삼성서울병원, 의료AI 공동연구 협약 체결

K-의료 시스템 글로벌 확산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내년 계획하고 있는 베트남 하노이 건강검진센터 설립에 협력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국내외 의료산업 DX(디지털 전환)과 한국 보건의료서비스 글로벌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

 

KT는 삼성서울병원과 한국 의료 글로벌 확산과 의료AI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K-의료 시스템 글로벌 확산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 환자 사후관리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료 AI 공동연구 등이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KT가 내년 계획하고 있는 베트남 하노이 건강검진센터 설립에 협력하기로 했다. 삼성서울병원은 국내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 기관 자문 및 컨설팅 △현지 의료진 교육 △중증 환자 이송 및 사후관리 △2차 소견 의뢰·답변 등에 협조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KT 관계자는 <더테크>에 "베트남이 디지털헬스케어에 대해 비교적 개방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높은 경제 성장성을 갖췄다는 점에 집중해 베트남 헬스케어 시장 진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KT와 삼성서울병원은 의료진의 의사 결정을 보조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예방·진단·치료·관리 분야의 AI를 공동 연구한다. KT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삼성서울병원은 의료AI 과제 발굴, 알고리즘 고도화에 참여한다.

 

국내 진출 가능성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어플을 활용한 원격 케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 부사장은 “이번 파트너십 구축으로 양사의 핵심 역량과 축적된 노하우가 결합한다면 KT의 베트남 헬스케어 사례는 K-의료 수출의 성공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내년 예정된 현지 건강검진센터를 조기 안착시키고 이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KT는 14일 동아ST와 베트남 의료진 대상 의료 교육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계획을 밝히는 등 병원 디지털 전환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관련기사

4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