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품질 24시간 관리하는 'AI 관제시스템' 상용화

KT, 미디어 플랫폼 관제를 위한 어드밴스드 닥터지니 출시
AI 기반 감시 및 품질 이상징후 사전 탐지로 안정된 서비스 제공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미디어 서비스의 품질을 자동 관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KT는 AI 기술로 자사 미디어 플랫폼을 자동 관제하는 ‘어드밴스드 닥터지니(Advanced Dr. GENIE)를 개발해 서울 영등포구 KT여의도타워 내 미디어센터에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관련기사: KT, 텔콤 인도네시아와 신수도 스마트시티 개발 박차)

(관련기사: 환각현상 70% 줄인 'KT AI 믿음' 공개)

 

어드밴스드 닥터지니는 지니TV의 실시간 채널을 중점 관제하는 닥터지니에서 지니TV 주문형비디오(VOD)와 양방향 서비스를 비롯해 지니TV 모바일과 기가지니 등으로 관제 대상을 확대하고 서비스 품질 감시 기능을 향상한 미디어 관제 시스템이다.

 

닥터지니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패턴과 트래픽 처리 상태를 학습시킨 AI 모델을 토대로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의 품질을 실시간 분석한다. 지니TV의 VOD 구매와 시청, OTT 서비스, 채널 목록, 시청 예약, 기가지니 음성검색 기능 등 사용자가 접하는 모든 서비스의 품질을 감시한다.

 

또 닥터지니는 시간대별 서비스 품질과 트래픽 변화를 모델링한 후 학습된 정상 패턴과 현재 패턴을 비교해 장애가 발생할 시점을 정확히 예측한다. 특히 발견하기 어렵거나 새롭게 발생한 이상 패턴도 선제 탐지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KT는 닥터지니의 기반인 AI 모델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미디어 서비스 로그, 고객의 소리(VOC), 트래픽 상태 등 데이터 수집 체계를 기존보다 강화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주기는 절반으로 단축하고 연동 방식을 단순화해 신규 미디어 서비스나 방송 장비도 즉시 관제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KT는 운영하고 있는 미디어 서비스를 안정되게 제공하도록 하고 미디어 플랫폼을 종합 관제하는 데 드는 시간과 인력 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