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문서도 전자화'...KT 디지털문서 보관서비스 개시

신한은행과 전자화작업장 구축 및 공인전자문서센터 연계
블록체인을 통한 문서 이력, 정보 관리

 

[더테크=전수연 기자] KT가 DX(디지털전환) 추진을 위한 전자화작업장을 구축하고 전자문서 보관 서비스를 시작했다.

 

KT는 신한은행과 전자화작업장구축을 완료하고 KT 공인전자문서센터와 연계한 디지털문서 보관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관련기사: KT, AI 기반 물류 DX 솔루션 사업 추진)

 

지난해 9월 KT와 신한은행은 전자문서 등 공인전자문서센터 중심의 사업기회 공동 발굴 및 DX가속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를 위한 TF를 만들어 진행해왔다.

 

KT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문서의 등록 이력, 정보 등을 관리한다. 또 자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실시간 등록·열람이 가능한 공인전자문서센터를 운영 중이다.

 

KT는 공인전자문서센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정부인가를 보유해 문서 보관과 유통의 법적 효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KT는 디지털문서의 생성·보관·유통 전 주기를 관리하는 ‘KT 페이퍼리스(Paperless)’ 플랫폼을 출시한 바 있다.

 

양사는 협력의 첫 단계로 페이퍼리스 기술 역량과 경험을 통해 신한은행 내부에 전자화작업장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은행업무에서 발생하는 대출·계약 등 중요 서류의 전자화 및 KT 공인전자문서센터 보관까지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페이퍼리스는 서고에 보관했던 중요 서류를 전자화해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함으로써 종이문서 관리로 발생하는 자원 절감이 가능하다. 또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된 전자화문서는 법적 효력이 인정되고 문서 훼손, 분실, 위변조가 방지돼 금융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양사는 금융·산업계 전반의 디지털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AI와 빅데이터 등이 접목된 디지털 문서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4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