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26일 서울 강남구 센터필드에서 ‘클라우드가 중소기업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창출하는 방법’을 주제로 미디어 브리핑을 개최했다. 이번 브리핑에서는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액센츄어에 의뢰해 제작한 보고서 ‘한국의 클라우드 기반 경제 실현’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이점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사진은 이기혁 AWS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한국‧일본 총괄.
[더테크=전수연 기자] 급변하는 디지털 산업의 현재와 미래 모습을 전망할 수 있는 전시회가 시작됐다. 2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막한 ‘2023 대한민국 디지털 미래혁신대전’이다. 이번 행사는 오는 27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이번 전시회는 ‘대한민국 디지털 미래혁신대전'이라는 이름을 증명하듯 전시회 부스들 중 상당수가 익숙한 이름의 국내 기업들로 구성돼 있었다. 다만 메타버스나 가상인간 같은 체험형 부스보다 클라우드 활용 사례, 산업 기술 등의 설명으로 꾸며져 다소 정적인 분위기였다. 멀티클라우드, K-Security, 디지털헬스케어 등 각각의 분야별로 부스를 나눠 관람객의 동선을 고려한 모습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었다. 우선 행사장 입구부터 존재감을 뽐내던 LG AI 연구원 부스를 방문했다. 전자와 화학, 통신 등으로 구분돼 있었다. 이 가운데 눈에 띈 것은 일반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화학 분야 AI 모델. LG AI 연구원 관계자는 “해당 모델은 초거대언어모델로 화학 전문가에게 도움을 준다”며 “분자 텍스트를 자동으로 인식해 이미지로 표현한다. 환각현상을 줄여 검증된 툴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입구를 지나 많은 관람객이 몰린 '배민로봇'
[더테크=전수연 기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헬스케어, 양자컴퓨터 등 첨단 기술이 만들어갈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미래혁신대전’가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ICT 시장을 선도하는 300여 기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미래를 조망한다. 사진은 디지털 요구사항에 특화된 클라우드와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랫폼 출시를 알린 KT 클라우드의 부스.
[더테크=전수연 기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헬스케어, 양자컴퓨터 등 첨단 기술이 만들어갈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미래혁신대전’가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ICT 시장을 선도하는 300여 기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미래를 조망한다. 사진은 모바일 연계형 클라우드와 함께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강조한 카카오클라우드의 부스.
[더테크=전수연 기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헬스케어, 양자컴퓨터 등 첨단 기술이 만들어갈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미래혁신대전’가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ICT 시장을 선도하는 300여 기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미래를 조망한다. 사진은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배달 로봇 ‘딜리’의 모습.
[더테크=전수연 기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헬스케어, 양자컴퓨터 등 첨단 기술이 만들어갈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미래혁신대전’가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ICT 시장을 선도하는 300여 기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미래를 조망한다. 사진은 자사 인공지능(AI) 모델 EXAONE(엑사원)을 전면에 내세운 LG AI연구원의 부스.
[더테크=전수연 기자]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헬스케어, 양자컴퓨터 등 첨단 기술이 만들어갈 디지털 미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미래혁신대전’가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ICT 시장을 선도하는 300여 기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미래를 조망한다. 사진은 디지털미래혁신대전 2023의 행사장 입구.
“기존에 하던 방식의 (출범식) 행사를 준비했지만 앞으로 (협회가) 준비하고 있는 도전적인 이벤트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이세영 GAISA 회장) [더테크=문용필 기자]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분야의 20개 유망기업이 ‘생성AI 스타트업 협회’(이하 GAISA)라는 이름으로 뭉쳤다. 25일 서울 중구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GAISA의 출범식은 국내 생성형 AI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큰 꿈을 펼치겠다는 출정식이나 다름없었다. (관련기사: '생성형 AI 생태계'를 위한 협회 출범) 단체 이름은 ‘스타트업 협회’였지만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내빈과 회사의 면면은 결코 소박하지 않았다. 고진 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홰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SK텔레콤, KT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클라우드, 아마존웹서비스(AWS) 등의 관계자들이 모였다. 이영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은 영상으로 축사를 했다. 이 장관은 축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도 생성AI 산업 발전과 AI 스타트업 성장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취재차 모여든 기자들 중에는 국내 매체들 뿐만 아니라 일본 등 외신 소속들도 있었다. 국내 생성형 AI 산업에
[더테크=문용필 기자] 결론적으로 말하면 로봇업계 뿐만 아니라 로봇과 연계된 기계, 물류 등 산업 전체가 주목하는 ‘빅 이벤트’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개막까지 이제 한 달도 남지 않은 ‘2023 로보월드’ 이야기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제어‧로봇‧시스템 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라는 점에서 벌써 무게감이 느껴지지만 로보월드는 국내는 물론이고 글로벌 로봇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볼 수 있는 이벤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관련기사: 로봇산업 미래‧현재 본다…‘2023 로보월드’ 개최) 그런 차원에서 생각해보면 21일 서울 종로구 스페이스 오(SPACE O)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 기자간담회’는 로보월드의 준비상황을 미리 살펴보고 전시회를 기다리는 업계와 학계, 그리고 로봇팬들에게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자리가 됐다. 그리고 이같은 기대를 반영하듯 상당수의 취재진이 기자간담회에 대거 참석해 발표를 경청했다. 딱딱한 세미나장에서 하는 일방적인 발표가 아닌, ‘루프탑’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취재진과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로보월드를 프리뷰 하고 전시회 주요
[더테크=문용필 기자] 오는 10월 개최되는 ‘2023 로보월드’를 앞두고 기자간담회가 21일 서울 종로구 스페이스 오(SPACE O)에서 개최됐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2023 로보월드를 프리뷰하고 최신 로봇시장 동향과 전시회 주요 참가기업 출품 제품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2023 로보월드는 오는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1~3홀에서 열린다. 사진은 기자간담회장의 모습.
“IBM은 AI를 올바르게 구현하는데 중요한 고객의 사례와 프로세스 경험과 인사이트 그리고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보유했습니다.” [더테크=조재호 기자] 컨퍼런스의 막을 연 이은주 한국IBM 대표이사의 환영사는 차분하고 온화했다. “AI 기술 도입에서 (IBM은) 가장 믿을 수 있는 파트너”라고도 말했다. 자사의 기술력을 강조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논하는 일반적인 컨퍼런스와 차별화된 부분이었다.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진행된 ‘IBM 테크 서밋 서울 2023’(IBM Tech Summit Seoul 2023)에는 많은 기업 관계자들과 기자들이 모였다. 글로벌 기업인 IBM, 게다가 생성형 AI까지. 흥행 요소는 이만하면 충분해 보였다. 그런데 행사장의 분위기 자체는 뜨겁기보단 다소 친근한 분위기였다. 본 행사에 앞서 진행된 부스 투어도 AI 기술력보다 도입과 활용에 대한 정보 제공에 집중했다. (관련기사: IBM의 AI 왓슨x, 기술보다 솔루션과 서비스에 집중했다) 컨퍼런스는 지난 7월 출시한 왓슨x를 기반으로 IBM의 AI 도입 전략을 소개했다. 이 대표이사가 언급한 “기업 고객은 AI ‘도입’에 대한 고민보다 기술 ‘활용’에 대해 고민한다
[더테크=전수연 기자] 점차 확대되는 생성형 AI 시대에서 언론의 대응 방법 및 활용 전망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AI 활용으로 대두되는 문제를 인식하고 차별화된 개인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저널리즘과 AI의 양립 방안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생성 AI 시대 언론, 산업 그리고 지원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19일 오후 개최했다. 세미나는 ‘생성 AI 시대, 언론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를 주제로 한 오세욱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의 발표로 시작됐다. 챗GPT의 등장 이후 산업 전체로 확산된 생성형 AI가 저널리즘 영역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언급됐다. 오세욱 연구위원은 취재와 제작 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생성 AI 기술을 소개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새로운 글쓰기 △웹 사이트 요약, 다국어 접속을 통한 사례 조사 △유튜브 등 영상 스크립트 추출, 요약 △기사 내용 관련 이미지 생성 △데이터 파일 입력 후 분석, 시각화 △뉴스 댓글 긍·부정 분석 등이었다. 오 연구위원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저널리즘 본연의 역할을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