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위험 경고 성명’에 서명한 전문가들은 누구?

CAIS “AI로 인한 위험 완화, 글로벌 우선순위 돼야”
샘 알트먼 비롯해 구글 딥마인드 CEO‧MS CTO 등 서명

 

[더테크=문용필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으로 촉발된 초거대AI 기술 관련 경쟁이 글로벌 무대에서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비영리단체인 ‘센터 포 AI 세이프티’(Center for AI Safety, 이하 CAIS)가 ‘AI 위험’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는 성명을 발표했다.

 

CAIS는 30일(현지시간) “AI로 인한 (인류)멸종 위험을 완화하는 것은 전염병 및 핵전쟁 같은 또다른 사회적 규모의 위험과 함께 전세계적인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센터 측은 “AI의 중요하고 긴급한 위험에 대해 전문가와 언론인, 정책입안자, 대중들이 더 많은 논의를 하고 있지만 AI의 가장 심각한 위험에 우려를 표시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며 성명의 목적이 이같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토론에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성명에 서명자로 이름을 올린 전문가들 중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샘 알트먼 오픈AI CEO다. 현재의 생성형 AI열풍을 불러일으킨 것이 다름 아닌 오픈AI의 ‘챗GPT’이기 때문이다.

 

누구보다 AI열풍의 중심에 위치한 인물이지만, 알트먼 CEO는 그간 AI의 위험성에 대해 여러차례 공개적인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뉴욕타임스를 비롯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에는 미국 상원에서 열린 법사위 청문회에 출석해 AI에 대한 정부의 규제 및 개입 필요성을 설파했다. 

 

데미스 허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와 케빈 스콧 마이크로소프트 CTO도 서명에 참여했다. 학계에선 캐나다 토론토대 명예교수인 제프리 힌튼 등이 참여했으며 한국에서도 김대식 KAIST 교수, 신진우 KAIST 석좌교수가 이름을 올렸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