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국내 첫 HPCA 최우수논문상 수상

유민수 교수 연구팀, 국제 고성능 컴퓨터 구조 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상용화된 PIM 제품을 기반 오픈소스 시뮬레이터 논문 410편 중 1등 기록

 

[더테크=조재호 기자] 카이스트 연구진이 컴퓨터 구조 분야 국제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국내 최초로 수상했다. 제출된 논문 410편 중에서 최상위 1편에만 주어진 영예다.

 

카이스트는 유민수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국제 최우수 컴퓨터 아키텍처 학술대회 중 하나인 IEEE 국제 고성능 컴퓨터 구조 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유민수 교수 연구팀은 프랑스의 UPMEM 사의 프로세싱-인-메모리(Processing-In-Memory, PIM) 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피뮬레이터(uPIMulator)’라는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제안해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최근 주목받는 대형언어모델(LLM) 및 추천시스템은 많은 양의 메모리 대역폭을 요구하는데 기존 CPU 및 GPU 기반의 시스템은 물리적 한계로 대역폭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제약이 따른다.

 

이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메모리 내부에 연상 장치를 통합하는 PIM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와 인공지능 프로세서가 하나로 결합한 삼성전자의 HBM-PIM이나 SK하이닉스의 생성형 AI 특화 가속기인 AiMX 등을 비롯해 UPMEM의 UPMEM-PIM 제품을 통한 상용화로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다.

 

다만 PIM 기술은 CPU나 GPU와 같은 하드웨어 구조의 발전 수준해 비해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고 PIM을 위한 시뮬레이터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현실이다.

 

유민수 교수 연구팀은 상용 PIM 기술로 UPMEM-PIM 제품을 기반으로 한 설계 및 검증을 거친 시뮬레이터 개발을 통해 PIM의 성능·견고성·보안성을 개선할 수 있는 하드웨어 구조를 탐색했다.

 

해당 연구는 실제 PIM 제품에 근거한 시뮬레이터를 통해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설계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오픈소스로 공개해 연구 및 개발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다.

 

상을 수상한 유민수 교수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함께한 모든 학생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