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양자 라이다로 글로벌 센싱 시장 출사표

13년간 축적한 양자 기술력 활용, 2030년 6.5조 규모 예상되는 양자 센싱 시장 진출
Vision AI 기술로 물체 판별 및 추적 기능 등 추가해 시스템 차별화 꾀할 것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 13년간 축적한 양자 기술력과 AI컴퍼니의 역량을 융합해 차별화된 양자 센싱 시스템을 예고했다. 글로벌 AI컴퍼니를 선언한 SKT는 자사의 Vision AI 기술을 적용해 물체를 판별하고 추적하는 기능까지 추가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KT는 부산항만공사와 함께 양자 센싱 기술이 적용된 양자 라이다(LiDAR)를 활용해 부산항만 보안 관제 실증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와 SKT는 양자 라이다를 활용해 감천항 제2부두에서 부두 침입 및 밀항 방지를 위한 관제시스템 운영했다.

 

양자 센싱은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춘 후 반사되는 빛을 감지해 사물과 거리 및 물성을 감지하는 기술이다. SKT는 빛의 최소 단위인 광자 단위로 인식하는 SPAD(Single Photon Avalanche Diode, 단일 광자 포토 다이오드) 기술을 자체 개발해 적용했다.

 

SKT가 개발한 양자 라이다는 광자 단위 인식이 가능해 도로 위에 타이어나 검은 옷을 입은 야간 보행자 등 빛의 반사도가 낮은 물체도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다. 나아가 빛의 파장을 분석해 가스 누출이나 농도, 종류, 위험성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실증을 통해 SKT는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는 등 기상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자동으로 복구하는 안정화 및 자가 진단 기술에 대한 검증도 마쳤다.

 

SKT의 양자 라이다는 인간의 눈에 안전하면서도 파장 대비 강한 출력을 지닌 1550nm(나노미터) 레이저 모듈을 탑재해 최대 300m 떨어진 목표물도 정확하게 탐지해 항만처럼 넓은 장소의 보안시설을 구축하기에 적합하다.

 

이와 관련 SKT 관계자는 더테크에 “이번 실증을 통해 양자 라이다의 성능을 입증했다”며 “양자 라이다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해 고객사를 확보해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T는 지난 8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기상환경재현시설을 통해 안개가 자욱한 환경에서의 탐지 거리를 측정했는데 안개 환경에서 기존 제품보다 탐지 거리가 최대 7배 이상임을 확인했다.

 

SKT는 자사의 Vision AI 기술을 적용해 물체의 종류를 판별 및 분류하고 추적하는 기능까지 추가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라이다 전문 업체인 SOSLAB과 협력해 상용화를 추진한다.

 

한편, 양자정보기술백서에 따르면 글로벌 양자 센싱 시장은 연평균 37% 성장해 2030년까지 6.5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