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컴퍼니’ 성과 본격화한 SKT의 실적발표

2023년 연간 매출 17조6085억원, 영업이익 1조7532억원 달성
AI 피라미드 전략 아래 3대 영역 고른 성장, 산업·생활 혁신 가속화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글로벌 AI컴퍼니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SK텔레콤은 5일 2023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 해부터 추진한 ‘AI 피라미드’ 전략하에 △AI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사업영역이 고르게 성장해 매출 17조6085억원, 영업이익 1조7532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대비 1.8%, 8.8% 증가한 수치로 순이익은 1조1459억원이다.

 

SKT의 AI 비즈니스는 그동안 구축해온 압도적인 AI 인프라와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회사는 AI 데이터센터·AI 엔터프라이즈·AI 반도체는 시장 수요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매출을 확대해 AI 사업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해 출시한 AI 개인비서 A.(에이닷)은 올해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AI 에이전트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AI 사업의 글로벌 확장에 있어서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telco 특화 LLM사업, 엑스칼리버(XCaliber) AI 솔루션 등의 영역에서 연내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AI 컴퍼니의 근간인 ‘AI 인프라’ 영역에서 데이터센터 사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성장궤도에 올랐으며, 차세대 AI 반도체 상용화 등을 통해 글로벌 성장 기반을 공고히 했다. 특히, 데이터센터 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30% 상승했는데 올해는 AI 본격화 추세에 맞춰 그 수요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AIX’는 기업형 혁신 AI 마켓 플랫폼을 열어 엔터프라이즈 AI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엔터프라이즈 AI 사업에서는 클라우드 사업의 매출이 MSP의 리커링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이밖에 AI 헬스케어 사업은 반려동물 분야의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UAM 사업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AI서비스’는 에이닷 킬러 콘텐츠 지속 추가, AI 에이전트 대표주자로 입지 강화를 목표로 한다. 메타버스 ‘이프랜드’와 구독형 ‘T우주’도 AI 플랫폼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

 

김양섭 SKT CFO는 “지난해 자체적인 AI 역량 강화는 물론 세계 유수 AI 기업들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AI 컴퍼니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는 글로벌 AI 컴퍼니로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3년 4분기 배당금은 주당 1050원으로 이사회에서 의결됐다. 아울러 작년 7월에 발표한 총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이 완료됐고 그중 20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은 금일 소각했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