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 에이닷 AI 서비스를 활용해 통화 중 실시간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SKT는 AI 기반으로 전화통화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에이닷 통역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통역콜은 SKT 에이닷 이용자가 전화를 걸 때 다이얼 하단의 통역콜 아이콘을 누르면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 통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별도의 번역 앱이나 영상 통화상의 툴을 이용한 서비스에서 전화통화 중 실시간 통역을 제공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 진행하는 서비스다.
SKT 에이닷 AI 전화 이용자가 전화를 걸 때는 통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수신자와 통화 연결이 되면 바로 ‘잠시만요, 지금부터 통역을 위해 통화내용이 번역기로 전달됩니다’라는 내용이 수신자에게 음성 안내된다. 고지 내용 역시 선택한 언어별로 안내된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 사업부장은 “에이닷 통역콜 서비스는 통신 기술과 AI를 접목한 기술로 언어 장벽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다양한 언어로 확대 지원하는 등 에이닷이 AI 개인비서로 고도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례로 영어가 서툰 국내 이용자가 해외 호텔을 예약하기 위해 호텔 룸 예약 담당자와 통화할 때 영어를 지원하는 통역콜을 이용하면 이용자가 한국어로 말하면 바로 AI가 영어로 통역해준다. 반대로 예약 담당자의 답변은 영어를 한국어로 통역해주는 식이다.
에이닷 통역콜은 국내 거주 외국인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는 SKT의 설명이다.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이 관공서나 병원 등과 통화를 할 때 어려운 영어나 복잡한 절차 등의 안내를 통역콜을 통해 외국어로 안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SKT 에이닷은 아이폰 사용자면 누구나 통역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상대방이 아이폰을 쓰지 않아도 혹은 에이닷 AI 전화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통신사나 OS, 기종과 무관하게 통역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