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비용 줄인다’…SKT, AI 관리 플랫폼 출시

‘클라우드 레이다 2.0’, AI기술로 클라우드 사용내역 학습해 비용절감 방안 제시
사전 적용 고객사 평균 37.2% 비용 절감 효과 누려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AI 기술로 클라우드 관련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주는 관리 플랫폼 ‘클라우드 레이다(Cloud Radar) 2.0’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클라우드 레이다 2.0는 기업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비용과 사용 현황을 AI가 학습해 비용절감이 가능한 요금제와 서비스를 추천해준다.

 

클라우드 이용 기업은 많게는 매년 수십억원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음에도 복잡한 상품 구조 및 비용 산정 체계로 인해 비용의 적정성 여부를 파악하기 쉽지 않다. 특히 시시각각 변하는 클라우드 사용 용량(워크로드)에 적합한 약정할인 조건을 파악하기 힘들어 고비용의 종량제 요금으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 SKT 관계자는 “클라우드 레이다 2.0은 실시간 비용 분석을 통해 기존 월말 예측보다 정확하고 빠른 비용 예측이 가능해 고객사의 클라우드 운영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다양한 요금제와 혜택이 추가된 만큼 고객사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강화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 기능도 17종으로 대폭 강화했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레이다 2.0을 활용하면 클라우드 종량제 요금 및 약정 현황을 분석해 최대 72% 할인이 가능한 약정 조건을 추천한다는 것이 SKT의 설명. 아울러 자원 사용량과 패턴 등을 분석해 미사용 자원으로 판단되는 서비스의 삭제 및 최적 용량 추천 기능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SKT는 정식 출시 전 일부 고객사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레이다 2.0을 적용해 평균 37.2%의 비용절감 효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번 플랫폼 서비스의 또 다른 강점으로는 기존까지 수작업으로 진행해온 클라우드 비용과 자원 분석 자료를 레이다 2.0 사이트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사는 17종의 다차원 비용분석 정보와 15종의 과금 리포트를 클릭만으로 확인할 수 있다. AI 이상비용탐지 및 예측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동기 SKT 클라우드 Tech담당(부사장)은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 최적화는 일회성 업무가 될 수 없으며 지속적으로 관리 인력과 시간, 비용 투입을 수반한다”며 “AI기반 비용 최적화는 클라우드 비용에 민감한 고객사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SKT는) MSP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해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