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핵심소재 리튬 가격, 장기적 하향 안정화 전망

SNE리서치 “28년까지 지속적인 하락 안정세 유지”
글로벌 광산 리튬 생산량, 올해 95만톤→333만톤 성장 예상

 

[더테크=문용필 기자]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리튬 가격이 장기적으로 하향 안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SNE리서치의 ‘배터리 리튬 메탈 리포트’에 따르면 리튬 공급과잉으로 인한 탄산리튬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이 예상된다.

 

지난해 리튬 원재료의 공급부족으로 톤당 58만 위안, 한화로 약 1억1000만원으로 가격이 치솟았지만 5개월만에 톤당 16만 위안까지 하락했다고 리포트는 전했다. 이유는 중국의 전기차 정책과 무관치 않다. 지난해 말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이 종료되고 배터리 업체들의 제고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리포트는 탄산리튬의 가격이 오는 2028년까지는 지속적인 하락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봤다. 신규 리튬 광산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인해 공급 물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수요와 공급 밸런스의 불균형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글로벌 광산 업체들의 리튬 생산량에 대해선 올해 95만톤에서 오는 2030년 333만 톤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리튬 수요의 경우엔 같은기간 연간 79만톤에서 253만톤으로 예상됐다.

 

리포트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표로 미국에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세부 규정에는 ‘미국이나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배터리 광물의 40% 이상을 조달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이에 따라 리튬 광산 채굴을 할 수 있는 국가들이 늘어나며 IRA 조건을 만족하는 리튬 원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4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