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전년비 49% ‘up’, 국내 3사도 성장세

SNE리서치, 올 1월~4월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집계
中업체 강세속 국내 3사 점유율은 다소 하락

 

[더테크=문용필 기자]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도 지난해에 비해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LG엔솔)과 SK온, 삼성SDI 등 국내 업체들의 제품 사용량도 함께 뛰어올랐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5일 발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4월까지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의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182.5GWh로 전년 동기대비 49%p 성장했다.

 

 

LG엔솔과 SK온, 삼성SDI의 제품 사용량도 뛰어올랐다. LG엔솔의 경우엔 지난해 1월부터 4월까지의 사용량이 17.2GWh였지만 금년 동기에는 25.7%로 49.3%p나 상승했다. 삼성SDI의 경우에도 28.4%p(5.9GWh→7.5GWh) 상승했다. SK온의 경우엔 9GWh에서 9.5GWh로 소폭(5.3%p) 올랐다.

 

이와 관련, SNE리서치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특히 SK온에 대해 “공식 출시 후 사전계약 1만대를 돌파한 기아 EV9은 SK온의 99.8kWh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향후 성장세 지속을 전망했다.

 

 

다만, 국내 3사의 시장 점유율은 23.4%로 전년 동기대비 2.8%p 하락했다. LG엔솔은 3위, SK온은 5위, 삼성SDI는 7위에 랭크됐다. 1위와 2위는 중국의 CATL과 BYD가 차지했다. 이들 회사의 점유율은 각각 35.9%, 16.1%로서 합치면 52%에 달한다.

 

이에 대해 SNE리서치는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Model 3/Y를 비롯하여 상하이자동차 Mulan, 광저우자동차 Aion Y, 니오 ET5와 같은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승용 전기차 모델들과 중국 상용차 모델에 다수 탑재되며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분석했다.

 

BYD에 대해선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최근 Atto3 모델을 내세워 중국 외 아시아 및 유럽 지역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아울러 SNE리서치는 중국 업체들의 미국, 유럽 진출을 전망했다. 자국 내수 시장 성장률이 점차 낮아질 것을 대비한다는 것. 그러면서 “유럽의 전기차 시장은 상대적으로 미국에 비해 정치적 이슈가 적고 배터리 공급망 다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적 요충지로 눈길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