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트래픽 대응하는 '400Gbps급 유선망' 상용화

대용량 유선망 도입해 단위 트래픽 처리
네트워크 관리 효율 및 장애 대처 가능

 

[더테크=전수연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통신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400Gbps급 유선망 상용화에 나선다.

 

SKT는 국내 최초로 자사 5G 백본(BackBone, 통신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하는 중심망)에 400Gbps급 유선망을 상용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관련기사: [현장]AI 컴퍼니 위한 SKT 전략은 '개인비서')

(관련기사: SKT, 저전력 클라우드 어플라이언스 개발 박차)

 

현재 백본에 쓰이는 대용량 유선망은 100Gbps 단위로 트래픽을 전송하는데, 이번에 SKT가 도입하는 초대용량 유선망은 400Gbps 단위 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

 

SKT는 AI,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대용량 통신 데이터 트래픽이 요구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고 추후 진행될 5G 고도화와 6G 상용화에 따른 통신망 증설을 대비해 이번 유선망 도입을 결정했다.

 

400Gbps급 유선망 도입을 통해 SKT는 백본을 연결하는 유선망의 수를 줄여 네트워크 관리 효율을 증대시키고 고장과 장애 발생 시 더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생각이다.

 

SKT는 백본 연결을 위한 소비 에너지 절감과 장비 설치 공간 절감, 선로 공사 축소로 인한 탄소 발생 절감 등 ESG 측면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 현재 400Gbps급 유선망은 성수-보라매 백본 구간에 신기술 적용이 완료됐으며 추후 테스트와 모니터링으로 전국 백본 구간에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KT는 백본망 대용량 진화에 따라 중요해진 선로, 장비 등 유선 네트워크 성능관리를 위해 AI 기반 통합 점검과 감시 자동화 체계 고도화도 동시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