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으로 연결되는 '5G IoT' 개발됐다

SKT, 국내 최초 5G IoT 기술 개발 및 상용 시범망 검증
5G 망 업그레이드해 경량화한 IoT 서비스 지원 기술

 

[더테크=전수연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5G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 시범망 검증을 마쳤다. 5G IoT 기술은 저전력과 대규모 연결성이 강점으로 다양한 IoT 기기에 접목될 수 있어 높은 활용도가 예상된다.

 

SKT는 국내 최초로 5G IoT 기술 RedCap(reduced capability) 개발 및 상용 시범망 검증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RedCap은 5G 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경량화한 IoT 서비스 지원 기술이다. RedCap은 5G IoT 단말의 대역폭과 안테나 수를 줄여 단말 자체의 비용을 낮추고 소비전력을 절감한다.

 

SKT 관계자는 더테크에 “기존 5G는 빠른 속도와 대용량 전송 등 전력을 많이 소모한다. RedCap 기술은 IoT를 통해 항상 연결돼 있기 때문에 저전력으로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RedCap 기술을 적용한 망은 저전력과 기존 5G가 가진 대규모 연결성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망에 상시 연결돼야 하는 웨어러블 기기, 커넥티드 자동차, 스마트 팩토리, CCTV 등 IoT 기기에 적합하다.

 

RedCap 기술 활용과 관련해 SKT 관계자는 “다양한 연결성 IoT 기기에 적용될 수 있다. 현재 IoT 기기들에 앞으로 5G 기술이 적용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KT는 노키아, 미디어텍과 협력을 통해 분당 테스트베드에서 상용 주파수 대역 기반 5G IoT 기술 RedCap 개발 및 사용 시범망 필드 테스트를 완료했다. 이번 RedCap 기술 실증을 통해 SKT는 단말의 대역폭과 안테나 수를 최적 경량화해 소비전력을 낮출 수 있음을 확인했다.

 

RedCap 기술 개발 및 실증은 SKT의 6G와 AI 기술 진화 방향성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향후 AI와 결합하는 AIoT 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SKT는 앞서 이동통신 주요 표준단체 3GPP 사업자 얼라이언스 NGMN 등에 기고 및 발표를 진행하고 최근 6G 백서를 발간하는 등 미래 네트워크 준비를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