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이노뎁, AI 적용한 CCTV 관제 솔루션 출시

SKT의 비전AI 기술 활용해 사람과 차량 등 인식률 대폭 개선
기존 CCTV 관제시스템에 AI 솔루션 추가해 비용 절감 효과↑

 

[더테크=조재호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비전AI에 통합관제센터 전문업체인 이노뎁의 기술을 결합한 영상 관제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노뎁은 국내 VMS(Video Management Solution)시장의 선두업체. SKT는 이노뎁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 부분 및 지자체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SKT는 이노뎁과 함께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 관제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대비 향상된 영상분석 정확도를 바탕으로 사고 감지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AI기반 차세대 지능형 영상 관제 솔루션은 일반 CCTV가 촬영한 영상을 SKT의 비전AI 기술을 활용해 서버에서 분석한다. 성별과 연령, 상·하의 옷차림 등의 세부 형태분석과 함께 13종의 색상을 구분하고 머리 길이와 모자 착용 여부도 식별할 수 있다. 미아나 치매 노인, 범죄 용의자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승용차와 트럭, 버스 등 차량과 자전거, 오토바이 같은 소형 객체도 정확하게 구별해 다양한 사건 사고에 대한 관제 효율을 높였다.

 

이번 솔루션은 SKT가 독자 개발한 비전AI의 경량화·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기존 솔루션 대비 운용 신뢰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상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사에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현재 운영 중인 대부분의 일반 CCTV에 적용할 수 있다.

 

SKT는 공공 안전 개선과 함께 각종 시설 보안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사는 공공 부문 및 지방자치 단체를 위한 맞춤형 AI CCTV 솔루션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후 성공적인 운용 사례를 확보해 대기업과 공장 등 민간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SKT 관계자는 더테크에 “이번 솔루션은 AI를 활용해 구분 기능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며 “기존 CCTV 장비에 적용할 수 있어 추가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 만큼 B2G(Business to Government, 기업과 정부간 거래) 시장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