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기존 기지국망으로 전송 속도 높인 '프론트홀' 개발

5G 기지국의 중앙 장치와 분산된 무선 장치를 연결
SKT와 오이솔루션, 포인투테크놀로지 공동 개발

 

[더테크=전수연 기자] SK텔레콤(이하 SKT)이 기존 기지국망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광통신망의 전송 속도는 확대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SKT는 프론트홀(Fronthaul, 5G 기지국의 중앙 장치와 분산된 무선 장치를 연결하는 유선망)의 고속 전송에 필요한 파장 확대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프론트홀 고속 전송 가용 파장 확대 기술은 SKT와 광송수신기 모듈 제조사 오이솔루션, 초고속 통신솔루션 전문업체 포인투테크놀로지가 공동 개발했다.

 

프론트홀을 구성하는 광통신망의 전송 속도는 5G 상용화 후, 기지국 장비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최대 10Gbps에서 최대 25Gbps로 늘어났다. 하지만 실제 25Gbps 이상의 속도로 광신호를 전송할 경우, 일부 파장 대역에서 광신호의 폭이 퍼지며 상호 간섭에 의한 신호 품질 저하와 최대 전송 거리 제약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와 관련 SKT 관계자는 “파장대역에 따라 속도가 다르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속도 차이 때문에 망 파장이 넓어진다”며 “이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직선으로 전송돼야 빠르고 정확하다”고 더테크에 설명했다.

 

SKT와 오이솔루션, 포인투테크놀로지는 광신호의 폭이 넓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고 분산보상 기능이 내장된 '광트랜시버' 솔루션을 개발해 프론트홀 고속 전송 가용 파장 확대 기술을 확보했다.

 

광트랜시버는 광통신망을 연결하는 광케이블과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전송장비 사이에서 전기신호를 빛의 신호로, 빛의 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프론트홀 고속 전송 가용 파장 확대 기술은 프론트홀에서 25Gbps급의 전송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파장 대역을 증대하는데, 이를 통해 5G와 추후 개발될 6G 네트워크 전송속도 증설에 대응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기지국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프론트홀 재설계에 따른 시간과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전국 5G 프론트홀에 적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8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