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6G 기술 활용 사례 발굴한다

글로벌 6G 통신기술 단체 의장사 연임
6G 기술, IT 미래 먹거리로 폭넓게 활용 가능

 

[더테크=전수연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6G 기술 개발을 이끄는 역할을 계속 담당하게 됐다.

 

LG전자는 최근 미국통신산업협회(ATIS)가 주도하는 6G 기술단체 넥스트 G 얼라이언스(Next G Alliance, 이하 NGA)의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s) 분과 워킹그룹 의장사로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 2021년 첫 선정에 이어, 오는 2025년 5월까지 의장사를 연임한다. 이는 LG전자가 확보한 기술 리더십과 의장사로서 글로벌 참여사들의 협업을 이끈 경험을 평가받은 결과다. 현재 NGA 의장사로 활동하는 기업은 국내는 물론, 아시아권 기업 중 LG전자가 유일하다.

 

또 LG전자는 NGA가 수립하는 로드맵에 기반해 6G의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을 제정하는 프로젝트를 총괄한다.

 

이와 관련, LG전자 관계자는 <더테크>에 “통신 기술 쪽에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NGA는 지난 2020년 창립돼 美 3대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통신장비, 반도체 등 분야에서 100여 개 업체가 6G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해 참여하고 있다. NGA는 어플리케이션 분과 외에도 기술(Technology), 국가 로드맵(National 6G Roadmap) 등을 포함해 총 6개 분과로 구성됐다. 또 퀄컴·노키아·에릭슨·마이터 등 글로벌 통신기술 업체와 기관들이 NGA의 의장사를 맡았다.

 

6G는 자율주행·모빌리티·메타버스·스마트홈·스마트팩토리 등 미래 먹거리로 다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다. 

 

LG전자는 2019년 카이스트(KAIST)와 6G 산학협력 연구센터인 ‘LG전자-KAIST 6G 연구센터’ 설립을 시작으로 국내외 대학과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6G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베를린에 위치한 프라운호퍼 하인리히-헤르츠 연구소에서 6G 테라헤르츠 대역을 활용해 도심 셀 반경 커버리지 이상인 실외 320미터(m) 통신 전송에 성공하는 등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6G 기술은 오는 2025년경 표준화 논의를 시작으로 2029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7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