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SOAFEE 이사회 합류, 모빌리티 솔루션 주도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의 핵심인 SDV 기술 리더쉽 확보
전장 사업 가속도 더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 목표



[더테크 뉴스] LG전자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을 위한 글로벌 협의체의 핵심 멤버로 참여하면서 미래차의 핵심 SDV(Software Defined Vehicle) 기술 선도 기반을 마련했다.

 

LG전자는 글로벌 차량용 개방형 표준화 단체인 ‘SOAFEE’(Scalable Open Architecture for Embedded Edge)의 9번째 이사회 회원으로 참여했다고 7일 밝혔다.

 

SOAFEE는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의 주도로 지난 2021년 설립된 단체로 독일 자동차 부품사 보쉬보쉬(BOSCH)와 콘티넨탈(Continental)와 레드헷(Red Hat), 수세(SUSE), 카리아드(CARIAD), AWS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SOAFEE 회원사로 참여하는 기업은 글로벌 100여 곳에 이른다.

 

LG전자는 지난해 3월부터 SOAFEE의 의결권 회원 자격으로 기술운영위원회 및 워킹그룹에 참여해왔다. 최근 이사회의 표걸을 거쳐 만장일치로 이사회 멤버가 됐다. 그동안 차량 주행 환경을 고려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시나리오를 발굴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 검증을 진행하면서 SDV 플랫폼 개발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SOAFEE 이사회 합류로 LG전자는 SDV 기술 확보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단체의 방향을 주도하는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협업 채널을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의 핵심인 SDV 기술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SDV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를 말한다. 미래 모빌리티 고격경험을 고도화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로 꼽힌다. LG전자는 차량 소프트웨어에서 비중이 큰 인포테인먼트 분야를 선도하고 있으며, 차량 컴퓨팅, 통신, 운영시스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독자 솔루션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LG전자는 맞춤형 솔루션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ADAS 제품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이들 제품과 기술을 고도화해 기술 표준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3에서도 SDV가 가져올 미래 모빌티의 변화와 준비 현황을 발표했다.

 

아울러 전장 사업에서 글로벌 표준을 주도하기 위해 다양한 글로벌 협의체에서 활동하면서 기술 경쟁력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및 임데디드 시스템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위한 비영리 협의체 MIPI에 2004년 가입해 활동 중이며 최근 완성자 업계 주도로 SerDes(직렬-병렬 전환기)기술 표순화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 산업 연합ASA(Automotive SerDes Alliance)에 가입 절차를 마쳤다.


관련기사

7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