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K 고화질의 삼성전자와 무선·투명 기술 LG전자

CES 2024에서 최신 기술 선보인 국내 대표 가전 기업들의 24년형 모델
AI 스크린 시대 선언한 삼성전자와 세상에 없던 스크린 경험 강조한 LG전자

 

[더테크 뉴스] CES 2024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4년형 최신 TV 모델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8K 고화질로 AI 스크린 시대를 여는 AI 홈 디바이스의 구심점으로 LG전자는 무선 투명 기술력으로 기존에 없던 스크린 경험을 내세웠다.

 

CES 2024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9일(현지시각)부터 12일까지 열린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로 글로벌 가전의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혁신 기술을 대거 공개하면서 글로벌 가전 트렌드 주도권 경쟁을 펼친다.

 

삼성전자는 CES 2024 개막에 앞서 7일(현지시각) 진행한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에서 차세대 AI 프로세서를 공개하면서 ‘AI 스크린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를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NQ8 AI 3세대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 AI 모션 인핸서 프로 △ 액티브 보이스 앰플리파이어 프로 등을 지원한다.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질과 음향 효과를 최적화한 것이다.

 

타이젠 OS를 통해 맞춤형 경험과 연결성을 강화했다. 가족 구성원은 별도의 프로필을 설정해 한층 더 강화된 개인화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삼성 데일리 플러스’는 개인 트레이닝부터 원격의료, PC 제어, 화상 통화 등의 기능과 서비스를 단일 인터페이스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76형부터 140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전시하고 세계 최초로 투명 마이크로 LED도 공개한다. 투명 마이크로 LED는 기존 투명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해 현저히 높은 투과율과 함께 현재 유리로 사용되는 모든 공간을 디스플레이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아울러 OLED 라인업도 42형부터 83형까지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LG전자는 세계 최초로 무선 투명 올레드 TV를 선보이며 세상에 없던 스크린 경험을 제시한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화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스크린 너머를 볼 수 있는 투명 올레드와 무선 AV 송·수신 기술을 더해 TV 시정 경험을 새롭게 정의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세계 최초 무선 투명 올레드 TV는 고객의 스크린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 제품”이라며 “TV의 한계를 뛰어넘어 세상에 없던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무선 AV송∙수신 기술로 투명 스크린 주변에 전원 외 모든 선을 없앤 올레드 LG 시그니처 올레드 T로 한 차원 높은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설치 장소의 제약을 줄였다. 이 제품은 전원을 껐을 때 투명한 유리처럼 스크린 너머를 볼 수 있어 개방감과 함께 인테리어 조화까지 신경을 썼다.

 

AI 성능을 강화한 올레드 전용 알파11 프로세서와 스마트TV 플랫폼 webOS는 투명 올레드 T의 장점을 한층 더 강화했는데 webOS 홈화면에서는 콘텐츠 추천 페이지 등을 별도로 분리해 한 화면에 표기하는 정보량을 줄여 더 간결해졌다. 알파11은 기존 알파9 대비 4배 강력한 AI 성능을 기반으로 그래픽 성능을 70%, 웹 프로세싱 속도를 30% 개선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