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바일용 ‘LPDDR5X’ 개발 성공

동작 속도 10.7Gbps 지원하는 저전력 D램으로 온디바이스 AI 최적화
최대 32GB 용량으로 저전력·고성능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응용처 확대 기대해

 

[더테크=조재호 기자] 삼성전자가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된 신규 모바일 D램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자는 17일 10.7Gbps LPDDR5X D램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AI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저전력·고성능 LPDDR의 역할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제품은 12나노급 LPDDR D램 중 가장 작은 칩으로 구현된 저전력·고성능 메모리 솔루션으로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됐다. 삼성전자는 향후 모바일 분야를 넘어 △AI PC △AI 가속기 △서버 △전장 등 다양한 응용처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LPDDR5X는 전 세대 제품과 비교해 성능은 25%, 용량은 30% 이상 향상됐다.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 기준 최대 32GB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에 저전력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성능과 속도에 따라 전력을 조절하는 ‘전력 가변 최적화 기술’과 ‘저전력 동력 구간 확대 기술’등을 적용해 전 세대 제품보다 소비전력을 약 25%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LPDDR5X D램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모바일 업체와 협업을 통해 제품 검증을 진행하고 하반기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장(부사장)은 “저전력, 고성능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PDDR D램 응용처가 모바일에서 서버 등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객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시대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