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분야의 국제표준화 큰 성과 거둔 ETRI

2023년 국제표준제정 46건, 표준특허반영 기고 46건 성과
국제표준화기구 의장석 10석 신규 확보, 누적 국제표준특허 1147건 기록

 

[더테크=조재호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지난해 국가 기술 패권 경쟁에 대응해 전략적 국제표준과 국제표준특허 개발 분야에서 표준 리더십 강화를 위한 의장단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4일 지난해 국제표준제정 46건, 국제표준특허가 반영된 기고 46건 그리고 국제표준화기구 의장석 10석을 신규 확보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특허도 70건을 추가해 누적 1167건을 보유하게 됐다.

 

ETRI의 성과는 전년 대비 표준개발 부분은 61%, 의장단 부분은 12% 늘어난 성과로 팬데믹 이후 국내 기관 중 ICT 분야의 최고 수준의 국제표준화 실적이다.

 

실적 중 5G/6G 지능화·〮자동화를 위한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 23건의 국제표준특허가 눈에 띈다. 기계를 위한 특징 부호화 기술(FCVCM) 등 차세대통신 분야와 미디어 분야의 시장 수요가 큰 상용표준특허가 다수 포함되어 향후 상당한 특허 기술료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ETRI는 지난 5년간 평균 67석의 국제표준화 의장단을 확보했는데 지난해 추가로 확보한 의장석까지 총 76석으로 늘어났다. 국제표준화 기구의 의장 수임은 표준화 방향을 결정하고 의사 결정에 핵심적인 임무를 수행하기에 우리나라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공지능, 차세대통신, 초성능 컴퓨팅, 첨단 모빌리티, 양자, 사이버보안 등을 포함해 국제 표준 개발에서도 크게 활약했다. 지난해 46건의 국제표준을 제정했는데 46%가 국가전략기술 분야였다. 이 비율은 2025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ETRI의 국제표준화 성과는 △국제표준화 추진체계 및 선도전략 △국제표준화기구 리더십 확보 강화전략 △전략기술분야 영향력 있는 국제표준기술 선정 등 국제표준선도를 위한 연구원 내부적인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와 실행 전략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ETRI는 디지털 혁신으로 행복한 미래세상을 만드는 기술 선구자가 되겠다는 비전하에 미래 신성장동력이 예상되는 전략기술분야의 선제적 표준확보을 위한 R&D 방향성을 재정립하고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방승찬 ETRI 원장은 “이제 ICT 분야의 국제표준화는 기술패권경쟁 시대 속에서 새로운 도전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ETRI는 국가전략기술을 연계한 디지털혁신기술 중심의 전략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영향력있는 국제표준 성과창출과 글로벌 표준 리더십 제고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ETRI는 △무선통신(LTE/WiFi) △비디오코덱(HEVC/VVC) △방송통신(ATSC3.0) 표준기술 등 관련 기술의 국제표준특허 및 국제특허 라이센싱을 통해 최근 3년간 총 1012억 원의 기술료 수입을 거둔 바 있다.

 


관련기사

3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