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뉴스] SK이노베이션이 30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 수펙스홀에서 개최된 ‘제1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들과 현안에 대한 대화를 진행하며 기업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김준 사내이사 선임 ▲김주연, 이복희 사외이사 선임 ▲박진회 감사위원 선임 건이 주주들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김준 사내이사는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부임 이후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카본 투 그린 전략을 성공적 이끌며 회사의 그린 포트폴리오 전환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재선임됐다. SK이노베이션은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사외이사 한 명을 더 증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김주연, 이복희 두 사외이사가 새로 선임됐다. 박진회 감사위원은 금융회사 CEO 경험을 바탕으로 리스크 관리 전반에 조언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도 원안대로 통과됐다. 정기주총 이후 김준 부회장과 SK온 지동섭 사장, SK지오센트릭 나경수 사장, SK이노베이션 김양섭 재무부문장은 ‘주주와의 대화’에 나섰다. SK이노베이션이 주주총회 당일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고 주주와 경영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테크 뉴스] LG에너지솔루션은 30일 공시를 통해 CEO 권영수 부회장이 회사 주식 1000주를 장중 매입했다고 밝혔다. 취득 단가는 주당 57만2800원, 총 매입 금액은 5억7280만원이다. 권 부회장은 지난해 4월 회사 주식 1000주를 주당 42만원에 매입한 바 있다. 지난해 매출 25조5986억원, 영업이익 1조2137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연간 매출을 25~30% 이상 증가시킨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시설투자를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려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200GWh, 2022년 말)을 올해 말 기준 300GWh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누적 수주 잔고는 지난해 말 기준 385조원이다. 권영수 부회장은 24일 열린 제3기 정기 주총에서 “올해도 LG에너지솔루션은 어떤 환경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갖춰 나가도록 하겠다”며 “이를 통해 고객이 신뢰하고 사랑하는 수익성 넘버원 기업으로서 주주 여러분의 신뢰에 답하는 LG에너지솔루션이 되겠다”고 말했다.
[더테크 뉴스] 글로벌 PM 전문기업 한미글로벌이 150억원 규모의 네옴시티 건설근로자 숙소단지 2만세대 프로젝트 모니터링사업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한미글로벌은 지난해 11월 해당 주거단지 5만세대 프로젝트 용역계약에 이어 이번 2만세대 추가 계약으로 총 7만세대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해당사업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 중인 미래형 신도시 네옴시티의 건설근로자들을 위한 주거시설 단지 조성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우디 서북부의 타부크 지역 총 26.4k㎡(800만평) 부지에 숙소 48만9500세대를 건설하는 대형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숙소 외에도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시설, 식당, 의료시설, 종교시설, 다용도 시설 조성 등이 예정되어 있다. 추가 수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2차 계약규모는 63억원으로 한미글로벌은 주거단지의 설계 단계부터 발주·시공사업 관리와 현장 안전 및 환경 관리, 준공하자 처리 및 사용승인 후 검사관리, 공사관련 각종 분쟁조정 등의 프로젝트 모니터링을 담당한다. 1, 2차 누적 계약금액은 150억원이다. 사업기간은 2024년 8월까지이다. 또한 한미글로벌은 올해 들어 네옴시티의 문서관리 시스템 개발 용역 본계약도 체결했다고…
[더테크 뉴스] 에코프로가 SK에코플랜트 테스(TES)와 함께 유럽 지역 배터리 재활용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9일 협약식에는 에코프로 송호준 대표,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 등 양 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테스 게리 스틸(Gary Steele) CEO도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통해 참여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에코프로·SK에코플랜트·테스 3사는 유럽 지역의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차 폐배터리 및 스크랩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데 적극 협력한다. 3사는 에코프로의 폐배터리 재활용 및 소재 기술력과 SK에코플랜트·테스가 가진 폐배터리 재활용 및 글로벌 네트워크 등 각 사의 강점을 토대로 시너지를 창출해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3사의 협업은 헝가리, 독일 등에 거점을 둔 국내외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를 상대로 물량 확보를 위한 협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분야에서 폐배터리 물량 확보 및 이를 배터리 소재까지 연계하는 순환 경제 시스템을 에코프로만의 주요 경쟁력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국내 포항 영일만 산단에 조성한 국내 유일의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와 같은
[더테크 뉴스] 두산에너빌리티가 SMR소재 제작에 본격 착수하며 글로벌 SMR 파운드리를 본격 추진한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뉴스케일파워와 SMR 소재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소재는 뉴스케일파워가 미국 첫 SMR 프로젝트로 추진하는 UAMPS의 CFPP 발전소에 사용된다. 아이다호주에 건설되는 이 발전소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1호기당 77MW의 원자로 모듈을 6대 설치해 총 462MW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19년부터 뉴스케일파워와 SMR 제작성 검토 및 시제품 제작을 진행해 왔다. 지난해 4월에는 SMR 제작 착수 협약을 체결하고 원자로 소재 제작에 필요한 금형 제작도 완료했다. 이번 계약으로 UAMPS CFPP 발전소 원자로 모듈 6대 제작에 필요한 대형 단조품, 증기발생기 튜브, 용접자재 등 주요 소재를 제작하고, 올해 말에는 원자로 제작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두산에너빌리티와 뉴스케일파워는 2029년경 준공 예정인 후속 프로젝트의 기자재를 추가 제작하기 위해 협력 중이다. 두산에너빌리티 김종두 원자력BG장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최근 뉴스케일파워의 혁신적인 SMR 설계 인증을 법제화했으며, 이로써 뉴스
[더테크 뉴스] 국내 스마트 배전기 분야 선도기업 제일전기공업이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제일전기공업은 6일 전기차 충전기 시장 진출을 위해 스타코프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타코프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용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를 상용화하며 국내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 시장을 이끌고 있는 업체다. 주요제품으로는 원격관제가 가능한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 ‘차지콘’과 완속 충전기 ‘차지프로’ 등이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향후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 기술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은 물론 생산·영업·유통 등의 분야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제일전기공업은 자체적인 생산 체계를 갖춰 올 하반기 내 생산을 시작한다는 목표다.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국내 건설사와 전국 도·소매 영업망을 활용해 신축·구축 아파트 및 빌라 등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제일전기공업은 최근 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시설 50만기를 확보하겠다고 발표한 전기차 보급 정책과의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신축 아파트의 10% 이상 주차 면수에 대해 전기차 충전기용 콘센트 설치 의무화하고 있으며, 환경부는 ‘전기차 공용
[더테크 뉴스] 시노펙스가 3일 만기전 전환사채(CB)에 대해 취득 소각한다고 공시했다. 이번에 소각되는 전환사채는 2021년 발행된 ‘제22회차 전환사채’이며 총 150억원 중 9억원에 해당하는 사채를 취득해 소각하는 것이다. 시노펙스는 제22회차 전환사채 중 60억원은 대주주가 경영권 강화를 목적으로 콜옵션 행사를 통해 주식으로 이미 전환했으며, 기존 주식전환 3억원과 이번 취득 소각한 9억원을 포함해 총 72억원의 전환사채 물량이 해소됐다고 밝혔다. 특히 시노펙스는 나머지 전환사채에 대해서도 조기상환 요청 시 즉시 매입해 소각할 방침이며, 매년 자본잉여금 중 일부를 배당형 무상증자를 통해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코로나19와 대내외적인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연결매출 2451억원(5.9% 상승), 영업이익 127억원(143.0% 상승)의 성장을 달성한 시노펙스는 올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규사업을 통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노펙스는 올해 중점 신규사업으로 △전기차용 FPCB △수소차용 가습막 멤브레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용 고성능 멤브레인 필터 △혈액투석필터 △멤브레인 필터 방식 정수·폐수 처리시스템 등에 역량을 집
[더테크 뉴스] 국내 최고의 민간 전력시험소인 LS일렉트릭 PT&T가 세계 6위권 시험소로 거듭난다. LS일렉트릭은 2일 최근 실 전력계통에서 전력기기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단락발전기 1기를 추가 증설했다고 밝혔다. 단락발전기는 차단기, 변압기 등 전력기기의 성능을 확인, 평가하기 위해 실제 계통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전류를 모의하여 시험하는 설비다. PT&T는 기존 2000MVA급 단락발전기 1대를 보유, 글로벌 10위권 시험소로 평가받아 왔으나 이번 추가 증설로 설비용량 4000MVA를 확보하며 이태리CESI, KERI, 지멘스, 도시바 등에 이어 ABB와 함께 세계 6위권 시험소로 올라서게 됐다. LS일렉트릭은 사업밀착형 제품에 대한 시험 수요가 급증하며 발생한 시험 정체를 해소하고, 대외 잠재적 고객들의 시험 의뢰까지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증설을 추진, 약 3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2대 발전기를 독립ㆍ병렬 운전으로 운용, 평균 2개월에 달하는 시험 정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시험 효율 또한 85% 이상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험가능 기기가 기존 25종에서 증설
[더테크 뉴스] 시노펙스가 중국 수소차 연료전지용 가습막 멤브레인 수출 물량의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김천 가습막 제조라인 설비를 추가 투자해 생산량을 2배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월 설비 투자로 생산량을 30% 늘렸던 시노펙스는 약 1개월 만에 생산량을 또다시 2배로 늘렸다. 시노펙스 가습막 멤브레인은 수소차의 엔진 역할을 하는 시스템인 스텍 모듈에 사용되는 중공사(中空絲) 형태의 제품으로,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 스텍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막가습기에 사용되는 멤브레인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나 배터리 방식의 전기차 특성상 대형트럭 등 대용량 출력이 필요한 차량에는 적합하지 않아 대용량의 출력이 가능한 수소차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의 최대 시장인 중국은 대용량 출력이 필요한 대형트럭뿐만 아니라 고출력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만 수소차의 엔진인 스텍을 생산하는 업체가 30개 이상으로 수소차의 세계 최대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시노펙스 막여과사업본부 박병주 본부장은 “중국 시장에서 시노펙스 수소차용 가습막 멤브레인은 글로벌 스탠
[더테크 뉴스] 쿠팡이 지난해 3·분기 최대 실적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4분기에도 1133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1일(한국시간)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지난해 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 보다 21% 늘어난 7조2404억원(53억2677만달러·분기 환율 1359.26), 영업이익은 1133억원(8340만 달러)를 기록했다.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매출은 199억5천460만달러(26조4천398억원)로 지난해보다 26% 증가했다. 제품 커머스 조정 EBITDA 마진율은 1분기 0.1%에서 4분기 5.1%로 늘었다.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신사업 매출은 6억2천802만달러(8천302억4천만원)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조정 에비타(EBITDA) 손실은 2억2천462만달러(2천976억원)로 전년 대비 42% 감소했다. 최초로 분기매출 7조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도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해 1387억원(1억206만달러)를 거뒀다. 4·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
[더테크 뉴스] HD현대 조선 부문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이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최근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 중형 PC선 4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계약 금액은 총 2401억원 규모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척당 4620만불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미포조선은 올해 2월까지 중형 PC선을 총 11척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 4척을 추가 수주하는 등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PC선 총 27척 가운데 15척을 수주하며 약 5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한 현대미포조선은 전 세계 중형 LPG선 부문에서도 수주 잔고 30척 중 80%에 해당하는 24척을 보유하며 세계 1위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중형 LPG선은 LPG와 암모니아 등을 주로 운반한다. 암모니아가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어 암모니아 수요 증대가 예상되며, 향후 암모니아 추진엔진이 상용화될 경우 가장 먼저 중형 LPG선에 적용돼 선박 운용의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선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더테크 뉴스] KG 모빌리티가 사명 변경 후 첫 글로벌 행보로 베트남 FUTA(푸타) 그룹의 Kim Long Motors와 KD 계약을 체결했다. 31일 KG 타워에서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과 정용원 대표이사, FUTA 그룹 Mr.Nguyen Huu Luan(응웬 후 루안) 회장과 Mr.Mai Phuoc Nghe(응웬 후 루안)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푸타 그룹은 자동차 판매업과 여객운수업 등을 운영하는 자산 3조원 상당의 베트남 유수의 기업이며, 킴롱모터는 푸타 그룹 산하 자동차 부문 자회사다. 킴롱모터는 현재 베트남 중부 다낭 인근 HUE(후에) 산업단지 내에 KG 모빌리티 전용 KD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수출 물량은 2024년 연간 1만5000대를 시작으로 2029년까지 6만대로 늘어나 총 21만대, 매출 규모로는 6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현지에서 조립 생산되는 차종은 1단계로 2024년부터 티볼리와 코란도, 토레스며 2025년부터는 올 뉴 렉스턴과 뉴 렉스턴 스포츠&칸도 생산하게 된다. 또한 킴롱모터와는 KD 공급뿐만 아니라 차량 바디 숍(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