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왜 가? 내가 고쳐’…삼성전자, 자가수리 프로그램 도입

스마트폰, 노트북, TV 등 일부제품 및 부품…향후 순차적 확대
사용자 수리 선택권 확대…불필요한 센터방문 줄일 듯

 

[더테크=문용필 기자] 앞으로 ‘손재주’ 있는 삼성전자 디바이스 유저들은 직접 제품 수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시간을 들여 서비스 센터를 찾아야 하는 고충이 줄어들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30일부터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한다. 이에 따라 서비스센터 방문 외에도 온라인 부품 구입을 통한 ‘직접 수리’라는 옵션이 사용자들에게 주어지게 됐다.

 

현재 자가수리가 가능한 제품은 스마트폰과 노트북, 그리고 TV일부 제품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스마트폰은 갤럭시S20과 S21‧S22가 대상이며 갤럭시 북 프로 39.6cm 시리즈 노트북, 80cm TV 3개 모델(UN32N4000AFXKR, UN32N4010AFXKR, UN32N4020AFXKR)도 포함됐다.

 

다만 모든 부품을 자가 수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와 후면커버, 충천 포트 등 3개 부품만 가능하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인식 전원버튼 등 총 7개 부품을, TV의 경우엔 패널교체를 할 수 있다.

 

해당 모델과 부품의 자가 수리를 원하는 제품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아울러 홈페이지를 통해 부품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부품을 교체하면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통해 새 부품이 제대로 동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도 있다.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면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데 회수된 부품은 회사 측 검수를 통해 재활용 또는 폐기된다.

 

삼성전자는 향후 자가수리 가능 모델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한 바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