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전세계 고부가·친환경 선박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더테크 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전세계 발주량의 37%인 1,559만 CGT를 수주하여 38%를 수주한 2018년도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지난해는 2021년 대비 전세계 발주량이 22% 감소하였으나 국내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4%p 높은 37%를 기록했다.

 

전세계 발주량은 4,204만 CGT로 코로나19로 지연된 수요가 폭증한 2021년 대비 22% 감소했다. 

 

선종별 발주량을 보면, 컨테이너선은 전년 대비 42% 감소했다. 탱커는 52%, 벌커는 57% 각각 감소하했다. 

 

 

LNG운반선은 러-우 전쟁발 LNG 수요증가로 1,452만 CGT가 발주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대비 131% 증가한 실적이다.

 

이러한 발주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고부가가치 선박은 전세계 발주량 2,079만 CGT중 58%에 해당하는 1,198만 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특히, 최근 역대 최고 선가를 경신 중인 대형 LNG운반선의 경우 전세계 발주량 1,452만 CGT의 70%에 해당하는 1,012만 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기업별로 ’22년 실적을 보면, 우리나라 대형 조선 5社는 모두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했다. 

 

먼저, 한국조선해양은 239.9억불을 수주하여 목표 대비 38%를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다. 삼성중공업은 94억불을 수주하여 목표 대비 7%를 대우조선해양은 104억불을 수주하여 목표 대비 16%를 각각 초과 달성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금년 1,300억원을 조선 분야 핵심 기자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 선박시장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하여 암모니아 및 전기추진 선박의 추진 시스템 등에 관련 예산을 집중 투입하는 한편, LNG운반선의 기술격차 확대를 위하여 LNG 저장 시스템(화물창)의 상용화 및 극저온 펌프 등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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