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스페이스, 국내 최초 전기 UAM 첫 형식증명 신청

 

[더테크 이승수 기자]  브이스페이스(V-SPACE)가 우리나라 최초로 전기추진 UAM 항공기에 대한 형식증명(TC, Type Certification)을 국토교통부에 공식 신청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K-UAM 산업에 있어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동시에 다지는 데 핵심 역할을 하게 됐다.

 

브이스페이스는 Lift+Cruise 방식의 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 ‘VS-300’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번 형식증명 신청은 국토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UAM 국가전략기술사업단 주관의 'UAM 항공기 시범인증 및 인증체계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사업은 향후 국내 도심 항공교통을 상용화하기 위한 제도, 기술 기준, 인증체계 구축 등을 목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번 신청을 통해 브이스페이스는 향후 지상시험과 비행시험, 기술심사 등을 거쳐 2026년 인증 시제기를 공개(Roll-out)할 계획이다. 전기추진 기반 eVTOL 항공기가 본격적인 인증 단계에 들어간 것은 국내 최초이며, 향후 국내외 기업의 도심형 항공기(UAM 기체) 인증에도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브이스페이스의 ‘VS-300’은 조종석을 포함한 3인승 구조로 설계된 전기 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로, 도심 내 운항에 최적화된 Lift+Cruise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자체적으로 개발한 이차전지모듈 기반의 고밀도·저중량 전기추진 시스템을 적용하여, 기존 연료 기반 항공기 대비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성, 운용 비용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

 

초기 에어택시로 높은 활용도를 보일 전망에 따라 많은 투자를 요구하지만, 국외 많은 경쟁기업이 있는 5인승급 대신 3인승급 설계로 적정투자로 상용화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VS-300’에는 항공기용 고출력·고밀도 어너지저장장치 설계 및 통합 관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온도, 전압, 출력 등 다양한 요소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SEMS배터리시스템이니 에너지저장장치와 가장큰 차이점은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시스템 전체를 컷오프시켜 문제를 해결하지만 항공분야에서는 불가능한 이야기다. VS-300의 전기추진 기반 시스템은 비상 전원 관리, 이중화 설계와 함께 항공기 감항 인증 기준 충족을 목표로 정교하게 설계됐다.

 

형식증명은 감항인증 체계의 핵심으로, 항공기의 설계가 기술 기준에 적합하다는 것을 국가 감항당국으로부터 공식 인정받는 절차다.

 

브이스페이스는 이번 형식증명 신청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심형 항공기 인증 절차’를 밟는 업체가 되었으며, 이는 UAM 항공기의 국내 인증 기준이 새롭게 세워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업은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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