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Digital-KIMM' 목표로 기계산업 리더십 확보 나서

기계산업 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K-Machine 데이터 생산·가공·공유
기관장 임기 3년의 기본계획인 기관운영계획 수립하고 5대 성과 목표 제시

 

[더테크=전수연 기자] 한국기계연구원(KIMM)이 국가적 디지털·AI 전환의 시대를 열고 K-Machine을 선도하는 글로벌 종합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2030년 Digital-KIMM 달성을 목표로 모든 연구·행정 역량을 결집한다.

 

KIMM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Digital-KIMM’을 통해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기계 요소 기술에서 탈피하고 디지털·AI를 장착한 기계기술과 타 산업 간 융·복합으로 기계산업의 초격차 리더십 확보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KIMM은 기계산업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K-Machine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를 생산·가공·공유함으로써 기계기술과 산업 전반의 국가 초격차 R&D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구체적인 전략을 밝혔다. 특히 이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기관장 임기 3년의 기본계획인 기관운영계획을 수립하고 5대 성과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KIMM은 초격차 Digital-R&D 리더십 구축 최종 달성 목표인 기계기술의 디지털 전환, AI 활용 확산을 위해 세계적인 수준의 초격차 연구와 기계정책 리더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R&D 체계 및 조작 고도화로 Digital-KIMM의 기반이 되는 연구 프로세스와 조직체계로 신속하게 전환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 최초(First), 세계 최고(Best), 유일(Only)을 포함하는 FBO 개념을 기관 운영에 접목해 초격차 성과 창출을 지향한다.

 

기술 사업화와 기술이전 가속화면에서는 연구기획 단계부터 사업화 목표·개념을 고려하고 고객의 목소리(VoC)를 담도록 Agile Stage Gate(연구 아이디어 발의부터 제품·서비스 출시까지의 연구개발 전 과정을 Stage-Gate로 관리하며 각 단계를 애자일 스프린트로 진행) 프로세스를 적용했다.

사용자가 AI 엔진을 활용해 보유 특허를 검색하고 KIMM은 이를 패키징해 IP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요구 수용성을 강화했다.

 

재도약 기반 마련을 위해 KIMM은 향후 50년을 내다보며 KIMM 고유의 EGS 체계를 구축하고 FBO형 인재를 확보·육성해 산업계의 국제 무대 진출을 지원하는 국제 협력 플랫폼 구축에 매진한다. 특히 FBO형 인재확보는 FBO 연구 프로세스와 더불어 글로벌 성과 창출을 위한 필수 전제 조건으로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지역산업 혁신거점 육성을 위해 연구기능 집적화와 거점화 정책에 따라 지역 산업체의 디지털 전환 지원 등 KIMM 3개 지역조직(대구, 부산, 김해)의 지·산·학·연 혁신 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2월에는 국가전략기술의 선제적 확보와 함께 2030년까지 Digital-KIMM 달성을 위해 기존 학제, 기능 중심에서 임무, 제품 중심의 조직으로 전면 개편했다. KIMM의 차세대 대표 브랜드인 반도체장비연구센터, 액체수소 플랜트연구센터, 히트펌프연구센터, 이차전지장비연구실, 첨단로봇연구센터, 도시환경연구실, 산업기계DX연구실 등을 신설해 전면에 내세운 바 있다.

 

KIMM은 이 같은 경영 목표에 기반한 새로운 기관 브랜드 전파를 위해 4월부터 5월까지 서울역사 내 전광판, KTX 열차 내 광고,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디지털 전환, AI, 로봇, 수소 등 주요 연구분야의 초격차 R&D 리더십을 보유하고 FBO를 통해 기계기술의 지평을 열어가는 KIMM=K-Machine 브랜드 홍보를 진행 중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