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국내 최초로 하반기 부터 '드론배송' 상용화

국토부, 15개 도시 드론실증 선정
인천시 100kg 운송 대형드론 실증

 

[더테크 뉴스]   올해 하반기 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유상 드론배송 서비스가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17일 항공안전기술원과 올해 드론실증 도시 공모를 통해 1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제주도, 서울시,시, 인천시, 울산시, 성남시, 영월, 음성 등이 실증도시로 선정됐다. 선정된 지차체는 사업규모와 내용에 따라 차등 국비를 지원 받는다. 

 

국토부는 지난 2019년부터 드론활용 사업의 가능성을 넓히고 지자체별 다양한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모델을 시험․적용하기 위한 드론 실증도시 사업을 확대 지원해왔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사회적 요구가 큰 과제이자 조속한 사업화가 필요한 과제인 드론배송 사업, 50kg 이상 중(重)화물 운송 등의 우선과제를 사전 공지하고 지자체 참여를 유도했다. 

 

제주도는 하반기 부터 드론배송을 위해 인프라인 이착륙장 마련하고 드론비행로 설정과 드론식별시스템 및 드론안전관리체계 구축 등을 우선 추진한다. 

 

하반기 부터 가파도 130여 가구를 대상으로 하반기 중에 국내 최초 유상 드론배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성남시는 중앙공원과 탄천 주변에 드론배송지점을 설치하고 공원내에서 편의점 물품을 주문하면 드론으로 유상 배송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는 100kg을 운송할 수 있는 대형 드론을 개조하여 해상구조에 필요한 장비 물품을 운반하는 사회안전체계 구축 실증을 한다. 


김영국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은 “올해를 드론식별시스템과 드론비행로 등의 드론배송체계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상용화에 착수하는 K-드론배송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