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025 블로그 리포트’ 공개…연 3.3억건 기록 쌓였다

AI 기반 개인화 강화

 

[더테크 이지영 기자]  네이버는 한 해 동안 블로그에 축적된 데이터를 총정리한 ‘2025 블로그 리포트’를 22일 공개했다. 2020년부터 매년 공개해온 블로그 리포트는 올해 플랫폼 전반의 기록과 트렌드를 분석한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개인 이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는 올해도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대세 소셜미디어로서 입지를 강화했다. 연간 발행된 블로그 글 수는 역대 최대인 3억3천만 건에 달했으며, 순방문자 수는 4,500만 명을 돌파했다. 1분마다 600개의 새로운 기록이 생성되고, 연간 이웃 맺기 수는 1억4천만 건으로 하루 평균 40만 건의 신규 연결이 이뤄졌다.

 

네이버는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을 슬로건으로 이용자 취향 기록과 발견성을 강화했다. 7월에는 영화·책·음악 등 동일한 글감을 연속 탐색할 수 있는 ‘글감 피드’를 도입했고, 9월에는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강화한 새로운 ‘블로그 홈’을 선보였다.

 

특히 ‘왓츠인마이블로그’ 챌린지는 MZ세대의 호응을 얻었다. 참여자의 80%가 10·20·30대였으며, 글감이 첨부된 게시글 수는 전년 대비 77% 증가한 약 7천만 건을 기록했다. 인기 글감 카테고리는 음악, 책, 영화 순으로 나타났다.

 

마이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작성·열람 주제, 글감 활용, 글 작성 스타일, 활동 시간대 등 개인 맞춤형 분석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연말까지 리포트 공유 이벤트도 진행한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블로그는 개인의 취향을 기록하고 신뢰할 수 있는 트렌드를 확인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취향 기반 커뮤니티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