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14주년… 누적 3천억 건 돌파

누적 2천만 명 경험한 ‘이모티콘 플러스’ 성장세 주목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4주년을 맞았다. 누적 발신 3,000억 건, 출시 85만 종을 넘기며 한국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대표 IP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25일 ‘카카오 이모티콘’이 서비스가 지난 14년간 누적 출시된 이모티콘 85만 종, 누적 발신량은 3,000억 건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올해에도 다양한 창작자들과 협업해 새로운 IP 기반의 이모티콘을 꾸준히 선보였다. 특히 지난 6월 시작된 ‘정기 무료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통해 153종의 이모티콘을 무료 제공했고, 다운로드 수는 6,800만 건을 넘어섰다.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 ‘이모티콘 플러스’ 역시 여러 차례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며 누적 경험자 수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출시 14주년을 기념해 카카오는 생일 파티 콘셉트의 이벤트 페이지를 오픈하고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마련했다. ‘망그러진 곰’, ‘슈야와 토야’, ‘GO라니’, ‘극락 쿼카’, ‘꺅두기’, ‘왕방구 장군’ 등 올해 인기를 끌었던 대표 캐릭터들의 작가가 직접 그린 축하 이미지를 공개해 팬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용자 참여형 이벤트도 더해졌다. ‘생일 케이크 굽기 게임’은 14초에 정확히 맞춰 케이크를 꺼내는 간단한 미션으로, 게임 참여 이미지를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하고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1만 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한 달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김지현 카카오 이모티콘 리더는 “14년간 카카오 이모티콘이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창작자들의 개성 있는 작품과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창작자에게는 더 많은 기회를, 이용자에게는 더 큰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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