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지영 기자] 영상 이해 AI 스타트업 파일러(Pyler)가 ‘NVIDIA 인셉션 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2025’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80여 개 기업이 참가한 예선에서 파이널리스트 5개 기업에 오른 파일러는 최종 피칭에서 1위를 차지하며 기술력과 시장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엔비디아 인셉션 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는 엔비디아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글로벌 대회로, 엔비디아는 2020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 및 창업진흥원과 함께 ‘엔업(K-Startup X NVIDIA)’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꾸준히 지원해 왔다. 파이널리스트 기업에게는 GTC 2026을 포함한 엔비디아 개발자 행사 참여 기회와 AI데이 서울에서 열리는 파이널 쇼케이스 무대에 오를 수 있는 특전이 제공된다.
파일러는 멀티모달 AI 기반의 브랜드 세이프티 및 Trust & Safety(T&S) 기술을 주제로 대회에 참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재호 대표는 생성형 AI 확산으로 딥페이크, 아동 성착취물 등 심각한 유해 콘텐츠가 폭증하고 있으며, 이를 검증할 레이어가 산업 전반에서 필수 인프라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람이 직접 영상을 검수하는 방식은 물리적 한계가 명확한 만큼 자동화된 AI 기반 분석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파일러는 하루 150만 건 이상의 영상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즉각 차단하는 ‘AiD’ 솔루션을 운영하며 플랫폼 안전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오재호 대표는 “엔비디아와의 협력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상 이해 AI를 고도화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라며 “최우수상 수상을 계기로 글로벌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생성형 AI 시대의 필수 검증 레이어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후 엔비디아 AI데이 서울 세션에서도 엔비디아 DGX 블랙웰 담당 시니어 디렉터 프레말 사블라(Premal Savla)와 함께 ‘브랜드 세이프 구축을 위한 멀티모달 AI’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발표에서는 고성능 AI 인프라 설계, 복잡한 학습 워크플로우 구성, 콘텐츠 모더레이션·검증 기술 등 파일러가 구축한 T&S 기술 아키텍처를 공유하며 양사 협력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파일러는 독자 개발한 영상 이해 AI모델 ‘안타레스(Antares)’를 기반으로 브랜드 세이프티 강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광고가 유해 콘텐츠 앞에서 재생되는 것을 방지하는 ‘AiD’와 문맥 기반 타기팅 솔루션 ‘AiM’을 운영하며 삼성전자, KT, 현대해상, 농심, 켄뷰, 롯데웰푸드 등 국내외 기업과 협업해 왔다. 또한 글로벌 디지털 광고 기술 표준화 기구 IAB Tech Lab에 국내 기업 최초로 참여하며 기술 표준화 영역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