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종이팩 새활용’ 공모전 성료… “자원 순환의 새 가능성 열다”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카오가 일상 속 폐자원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아이디어 공모전을 마무리하며, 자원 순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종이팩을 활용한 실용적 디자인부터 창의적인 콘텐츠까지, 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가 지속가능한 새활용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가 6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진행한 ‘다시 태어난 종이팩: 새롭지(紙)’ 공모전이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10일 밝혔다. 6일 판교 카카오아지트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주최 기관인 카카오와 환경부, 씨제이대한통운, 매일유업, 한솔제지 등 후원 기관 관계자, 수상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공모전은 폐자원의 새로운 쓰임을 모색하는 ‘새가버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자원 순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을 목표로 기획됐다. 심사를 통해 환경부 장관상이 수여되는 대상 1팀을 포함한 총 10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약 1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총상금은 1,800만 원으로, 대상팀에는 500만 원이 수여됐다.

 

대상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수하·김채린·안가영 팀의 ‘Squeeze the Flavor!’가 차지했다. 종이팩 소재를 재활용해 일회용 소스 포장 용기로 재탄생시킨 디자인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디자인 부문에서는 ▲폐종이팩으로 만든 오피스 파티션 가구 ‘Pappi board’가 최우수상을, ▲유아용 친환경 종이책상 ‘에코 두들 데스크’, ▲다회용컵 먼지 마개 **‘Arc Cover’d’**가 각각 우수상을 받았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멸균팩 재활용 인식 개선 컷툰 ‘저도 졸업할 수 있을까요?’가 최우수상, ▲콜라주 영상 ‘함께할 때, 세상을 다시 띄울 수 있습니다’, ▲뮤직비디오 ‘한번에 외우는 종이팩 재활용 5단계’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후원사 특별상으로 디자인 2팀, 콘텐츠 1팀이 추가로 선정됐다.

 

카카오메이커스 김정민 총괄리더는 “참가자들의 상상력과 실행력이 자원 순환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새활용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메이커스는 2022년부터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통해 의류, 종이팩, 커피 캡슐 등 다양한 자원을 재활용하며 친환경 실천 문화를 이어오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 참여자는 10만 명을 넘어섰으며, 수익금은 어린이 복지와 환경 보호 기부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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