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부활한 여성 문자 ‘여서(女書)’…세계 최고 미디어아트상 수상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이창희 교수 연구팀

 

[더테크 이지영 기자]  KAIST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통해 19세기 중국 여성들의 고유 문자 ‘여서(女書, Nüshu)’를 디지털 언어로 재해석한 프로젝트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KAIST는 산업디자인학과 이창희 교수 연구팀이 영국왕립예술학교 알리 아사디푸어 컴퓨터과학연구센터장과 공동으로 진행한 ‘AI 여서(Nüshu)’ 프로젝트가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2025’에서 디지털 휴머니티(Digital Humanity) 부문 영예상을 수상했다.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는 ‘미디어아트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며, 예술과 과학의 경계를 확장하는 작품을 선정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대회다. 올해는 전 세계 98개국에서 3,987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디지털 휴머니티 부문에서는 단 두 작품만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 ‘AI 여서(Nüshu, 女书)’는 문자 교육에서 배제됐던 중국 후난성 여성들이 서로의 삶을 기록하고 소통하기 위해 창조한 세계 유일의 여성 문자 ‘여서(女書)’를 기반으로 한다.


이 프로젝트는 컴퓨터 언어학과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을 결합해, 전근대 여성의 언어 체계를 현대 미디어 공간에서 재구성했다.

 

작품 속 인공지능은 여서 문헌 데이터를 학습해 새로운 언어와 문장을 스스로 생성하며, 관람객이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설치 형태로 구현됐다. 이는 단순한 복원이 아니라, ‘기계가 언어를 창조할 수 있는가’라는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는 예술 실험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가부장적 언어 질서 속에서 여성들이 만들어낸 소통 방식을 AI가 다시 해석함으로써, 기술이 억압된 서사를 되살리는 수단으로 활용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심사위원단은 “AI를 통해 잊힌 여성 언어를 되살린 혁신적 시도”라며 “인문학과 데이터 과학의 경계를 재정의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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