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B, PostgreSQL 18 발표… "AI·데이터 플랫폼 혁신 가속화"

 

[더테크 이지영 기자]  오픈소스 Postgres 데이터·AI 플랫폼 기업 EDB(지사장 김희배)가 PostgreSQL 18을 공식 출시하며 자사 핵심 기여 내용을 30일 발표했다. 이번 릴리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PostgreSQL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업이 차세대 AI 및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DB가 최근 진행한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 임원의 35%가 차세대 AI 워크로드를 위해 PostgreSQL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데이터·AI 주권을 전략으로 삼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 대비 12.5배 높은 ROI를 기록했다. PostgreSQL 18은 200개 이상의 신규 기능을 탑재,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안전하고 고성능의 이식성 높은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지원한다.

 

주요 기여 내용으로는 OAuth 인증 지원을 통한 기업용 ID 시스템 통합, 가상 생성 컬럼·강화된 NOT NULL 제약으로 표준 호환성 강화, 옵티마이저 개선으로 쿼리 성능 향상, Kubernetes 환경에서의 동적 확장 로딩 지원, 신규 벡터·분석 중심 인덱스 개발 기능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트랜잭션 및 분석 워크로드 성능을 높이고, 특화 워크로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

 

EDB 수석 엔지니어 Álvaro Herrera는 “PostgreSQL 18은 성능뿐 아니라 향후 확장성과 아키텍처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EDB 팀이 이러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밝혔다. EDB 코리아는 국내 사용자들을 위해 주요 기능 심층 리뷰를 공개, 보안 강화와 운영 효율화, 데이터 무결성 측면에서 PostgreSQL 18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EDB는 PostgreSQL 기반 데이터·AI 플랫폼 구축을 위한 오라일리 신간 출간과 PostgreSQL 19 개발 기여를 통해 데이터 마스킹, 암호화, 관찰 가능성 강화, 오라클 호환성 확장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EDB Postgres AI Database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