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대한교통학회서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청사진 제시

 

[더테크 이지영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대한교통학회 주최 학술대회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미래 전략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5일부터 26일까지 제주 신화월드에서 열린 제93회 대한교통학회 추계 학술대회에 참석해 한국교통연구원과 공동 세션을 열고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 완성을 위한 원격 운영 및 안전관리’를 주제로 논의했다. 이번 세션에는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 국장, 김영기 한국공학한림원 자율주행위원회 위원장,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 홍선기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직무대행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세션에서는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 생태계, 국내외 자율주행 서비스 동향과 이용자 수용성, 무인 자율주행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주행 사업자’ 도입, 현장 대응 체계 마련 등이 주요 주제로 다뤄졌다. 특히 자율주행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책임 주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강조됐다.

 

박일석 카카오모빌리티 자율주행사업팀 이사는 “자율주행 무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운영과 관제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예외 상황(엣지 시나리오)을 포함해 서비스 운영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관제 상황실 모니터링, 세이프티 드라이버 운영, 사고·비상 대응, 자율주행 구역 관리, 데이터·보안 관리 등을 안전관리자의 핵심 역할로 제시했다.

 

김영기 한국공학한림원 위원장은 ‘DSP(Driving Service Provider, 주행 사업자)’ 개념을 소개하며 “DSP는 자율주행 차량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제어, 지역별 최적화 서비스, 안전성 검증을 제공해 개방적이고 공정한 자율주행 생태계를 만드는 핵심 주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김탁영 한국교통연구원 주임연구원은 무인 자율주행 현장 서비스 대응체계와 관련해 “사고 발생 시 ‘최초 대응자(First-responder)’를 포함한 일관성 있는 협력 체계가 필요하다”며 국민 신뢰성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세션 좌장을 맡은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팀장은 “안전관리자, 주행 사업자, 최초 대응자는 무인 자율주행 여객운송 상용화를 위한 마지막 퍼즐”이라며 “산업계·학계·정부 간 협력 모델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구영욱 카카오모빌리티 책임연구원은 ‘국내외 자율주행 서비스 동향과 이용자 수용성’ 발표에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가 쌓이며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며 “사회·정치적 수용성과 소비자 신뢰 확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혁신’ 세션을 통해 기술 고도화 사례와 수도권 택시 사업구역 한시 통합 성과, 카카오내비 속력 예측 성능 개선 로직을 공유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그간 축적해 온 데이터와 AI 역량을 학계와 공유하고,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 등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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