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 사용자 탐색·사업주 영업 효과

체류 시간·클릭률 두 자릿수 증가

 

[더테크 이지영 기자]  네이버가 지난 6월 선보인 ‘플레이스 AI 브리핑’이 음식점·카페 등 장소 탐색 경험을 개선하는 동시에 사업주의 영업 활동에도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네이버㈜는 플레이스 AI 브리핑을 적용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주요 지표를 분석한 결과 사용자 평균 체류 시간과 클릭률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플레이스 AI 브리핑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의 리뷰를 AI가 요약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대표 메뉴 특징, 공간 분위기, 예약 여부, 유의사항 등을 핵심적으로 정리해 이용자가 방대한 리뷰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빠르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분석 결과, AI 브리핑 도입 이후 사용자 평균 체류시간은 10.4% 증가했고, 클릭률은 27.4% 늘었다. 특히 업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더보기’ 탭 클릭률은 137% 급증했으며, 메뉴 더보기 클릭률도 30% 증가했다.

 

네이버는 이러한 변화가 "AI 브리핑을 통해 요약된 정보를 확인한 사용자가 세부 사항을 추가 탐색하려는 행동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탐색 활성화는 실제 예약과 주문 증가로 이어졌다. AI 브리핑 적용 업체의 예약·주문 건수는 이전 대비 약 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향후 검색 경험 고도화를 예고했다. 현재는 상호명 검색 시에만 AI 브리핑이 제공되지만, 앞으로는 주차 가능 여부, 아기 의자 제공 등 구체적인 조건을 묻는 검색에도 AI 브리핑을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숙박·미용·명소 등 업종으로 적용 범위도 확대해 연내 두 자릿수 업종까지 커버리지를 넓힐 방침이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총괄 최지훈 리더는 “누적된 리뷰 데이터가 AI 브리핑 품질을 높이면서 이용자 탐색 경험과 사업주 영업 성과 모두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가치를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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