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제퍼 RTOS 지원하는 상용 수준의 플랫폼 제공

 

[더테크 이지영 기자]  IAR은 Arm용 IAR 툴체인의 9.70 버전 출시와 함께 제퍼 실시간 운영체제(Zephyr Real-Time Operating System(RTOS))를 IAR 플랫폼에서 상용 수준으로 본격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지원에서는 고급 디버깅 기능과 지속적인 지원을 갖춘 전문가 수준의 툴체인이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이번 발표는 안전성이 중시되는 상용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퍼 RTOS를 채택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IAR의 토마스 앤더슨 최고 제품 책임자는 “이번 Arm용 툴체인 9.70 버전은 제퍼에 대한 상용 수준의 지원으로 IAR 플랫폼을 확장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오픈소스 RTOS의 유연성과 IAR의 안전 인증 툴체인 및 이 툴의 고급 디버깅 및 코드 분석 기능을 결합해, 확장 가능하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표준을 준수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리눅스 재단에서 운영하는 제퍼 RTOS는 경량 설계, 확장성, 그리고 커뮤니티 주도의 혁신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임베디드 및 IoT 시스템에 이상적이다. IAR은 2025년 1월 제퍼 프로젝트의 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이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다. IAR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은 이제 오픈소스의 유연성과 상용 솔루션의 안정성을 결합한 통합된 개발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리눅스 재단의 디펜더블 임베디드 시스템즈 부문을 총괄하는 케이트 스튜어트 부사장은 “제퍼 RTOS는 임베디드 및 IoT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고 유연한 RTOS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는 데 대응해 개발됐다. 신뢰성 높은 개발 및 최적화를 지원하는 IAR의 역량에 대한 명성과 함께, 이번 협력은 개방형 혁신과 상업적 배포, 특히 안전이 중시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엄격한 요구사항 간의 간극을 메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퍼 4.1 및 그 후속 버전들은 이제 IAR의 Arm용 툴체인을 통해 구축할 수 있으며, NXP,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노르딕(Nordic) 등 업계 선도적인 반도체 제조사의 타깃 디바이스와 QEMU 기반 환경에서 검증된 지원을 제공한다. IAR 플랫폼은 고도의 최적화 컴파일러, RTOS 인식 디버깅, 고급 코드 분석 기능 등을 통해 가치를 높여준다.

 

또한 CI/CD 통합을 통한 최신 임베디드 개발 흐름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에게 개발 주기 동안 작업 스케줄링, 시스템 동작, 전체 실행 성능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