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트위터) 신규 이용자에 '이용료 부과' 검토된다

일론 머스크 X CEO, 자신의 계정에 소정의 이용료 부과 언급
계정 만든 이후 3개월이 지나면 글 작성 가능해져

 

[더테크=전수연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SNS X(트위터)의 신규 계정에 이용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 CEO는 15일(현지시간) 자신의 X 계정에 “자동으로 게시물을 올리는 악성봇(Bot)과 트롤(악성 이용자)이 넘치는 가운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신규 X 계정에 소정의 이용료를 부과하는 게 방법”이라며 “현재 AI는 봇 테스트를 쉽게 통과할 수 있다”고 말했다.

 

봇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X에서 자동으로 글을 올리고 이용자가 가상의 인물, 대상인 것처럼 가장해 운영하는 계정이다. 최근 정보 조작, 잘못된 정보 확산 등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기도 하다.

 

이에 머스크는 또 다른 사용자에게 보낸 답글에서 “새 계정은 이용료를 내지 않고 계정을 만든 이후 3개월이 지나면 글을 작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머스크는 X가 언제부터 어느 정도의 이용료를 부과하거나 3개월이 지난 후 게시물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은 따로 하지 않았다.

 

한편 X는 지난해 10월 뉴질랜드, 필리핀에 한해 검증되지 않은 신규 이용자에게 연간 1달러의 이용료를 부과해왔다. 이 지역에서 X를 이용하는 신규 가입자들은 게시글을 읽는 것은 가능하지만 게시글을 올리거나 답글을 달기 위해서는 이용료를 내야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