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조업 성장 생태계' 위해 6369억원 투자

2024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수립해 뿌리산업의 기술 혁신 지원
연구개발, 인력, 경영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더테크=전수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뿌리산업의 첨단화, 지속 성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작년 대비 57% 증가한 총 6369억원을 투자한다.

 

산업부는 서면으로 개최된 제23차 뿌리산업발전위원회를 통해 2024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제3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연차별 실행계획으로 범부처별로 뿌리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되는 연구개발(R&D), 인력, 경영지원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총망라해 수립됐다.

 

정부는 올해 뿌리산업의 기술 혁신, 지속 성장을 목표로 △인력·자금 등 안정된 성장 지원 △기업 혁신역량 제고 △첨단뿌리산업의 제도·기반 마련에 대한 세부 추진 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뿌리기업의 안정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 뿌리산업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신규 추진하고 뿌리산업 외국인 양성대학을 확대 운영한다. 또한 사고위험이 많은 뿌리공정 등의 사업장에 대해 노후·위험공정 개선 등 안전설비 투자 지원도 확대한다.

 

범부처 연계 뿌리기술 전문·숙련·외국인 인력 양성기반을 넓히고 청년 유입 촉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영자금 우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뿌리기업의 탄소중립 전환, 재해예방 지원을 통해 안전한 근로 환경도 조성한다.

 

정부는 DX, 기술 개발 등 뿌리산업의 혁신역량 지원도 강화한다. △뿌리기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자동·지능화 지원 △공정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 촉진 △신사업 진출을 위한 BIZ 플랫폼 등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 지난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차세대 공통·핵심 뿌리기술개발’을 실행하기 위한 상세 추진 전략도 마련한다.

 

전국 뿌리기업 밀집 지역의 공동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하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 사업을 개편(지역 협업형 트랙 신설)해 지자체, 지역혁신기관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핵심뿌리기술의 지정요건 등에 관한 고시에 지정된 핵심뿌리기술 목록을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현행화도 진행한다.

 

아울러 산업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이번 실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뿌리산업이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기반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