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기관, 美 반도체-OS 퇴출 움직임

中,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서와 OS 가이드라인 발표
미중갈등 새 국면, 인텔·AMD·MS 타격 불가피할 전망…

 

[더테크=조재호 기자] 중국 정부 기관에서 미국 기업의 시스템반도체와 운영체제를 단계적으로 배제할 계획을 발표했다. 최근 미국이 중국에 고급 반도체 수출을 통제하자 이에 대응한 조치로 보인다. 인텔과 AMD, 마이크로소프트의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24일(현지시각)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정부 기관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서와 운영체제(OS)를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정부용 PC와 서버 공급 가이드라인을 지난해 12월 말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새로운 가이드라인은 외국산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용을 제한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우를 포함한 운영체제(OS)와 서버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까지 자국 제품 사용을 권장했다.해당 조치는 정부기관과 향 이상의 단위의 당 조직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같은 날 중국정보기술보안평가센터는 가이드라인에 의거한 프로세서 목록을 발표했는데 화웨이와 중국 국영 기업인 페이펑 등 18개 제품 모두 중국산이었다. 이 센터의 평가를 받으려면 제품 연구개발 관련 문서를 공개해야 하고 중국 내에서 설계부터 개발, 생산까지 완료해야 해서 미국 기업인 인텔이나 AMD의 승인은 어려울 전망이다.

 

아울러 파이낸셜타임스는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최근 중국 정부는 국영 기업에도 2027년까지 이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라는 지시를 내리고 진행 상황을 분기별로 보고받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번 조치로 인텔과 AMD, MS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인텔은 전체 매출 540억 달러중 중국 비중이 27%로 최대 시장이며, AMD는 230억달러의 매출중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전체 매출의 1.5%가량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파이를 차지했다.

 

다만 이번 조치에서 AI 최대 수혜주이자 GPU 제조업체인 엔비디아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2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