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방산물자 기업 수출 돕는다

서울 KOTRA 본사서 ‘방산·전략물자 수출허가 절차 설명회’ 개최
“방산 선진국을 위한 상담과 제도 안내해 경쟁력 강화 도울 것”

 

[더테크-이지영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K-방산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방산 선진국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와 15일 서울 서초구 염곡동 KOTRA 본사에서 방산 수출에 관심 있는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한 ‘방산·전략물자 수출허가 절차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우리 방산기업이 알아야 할 수출 절차와 방산 분야의 신기술 동향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방산·전략물자 수출 허가 사례 △방산기술 유출 보호 사례 △양자암호·유무인 복합 등 보안 관련 신기술 △방산 수출 상호운용성 확보 방안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방산물자 수출은 허가 심의 절차를 단계별로 이행해야 해서 기업들의 규정 숙지가 중요하다. 아울러 전략물자는 무기에 이용될 수 있는 이중용도 물품,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치과용 밀링머신이나 열화상카메라 등의 품목도 수출 전 단계에서 허가가 필요하다. 만약 절차를 어기고 무허가로 수출할 땐 기업이 제재를 받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호성 KOTRA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센터장은 “방산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수출계약 상담 지원뿐만 아니라 허가 절차제도 안내도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하다”며 “K-방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계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