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네이버앱 개편 시작화면부터 초개인화

쇼핑, 홈, 콘텐츠, 클립으로 구성…사용자 개인별 콘텐츠 추천
초개인화 확대해 창작자와 콘텐츠 주목도 높여, 사용자와 연결 강화할 것

 

[더테크=조재호 기자] 네이버가 AI 기술을 바탕으로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 새로운 네이버 앱을 11월 2일부터 선보인다. 새로운 네이버앱은 더욱 다양해진 콘텐츠 영역으로 사용자의 관심 영역과 연계된 콘텐츠를 추천하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들이 콘텐츠 유형에 따라 △쇼핑 △홈 △콘텐츠 △클립 4개의 탭으로 구성된다. 홈 화면 하단에는 콘텐츠 추천 서비스 ‘홈 피드’가 개인별 취향에 맞는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자사 콘텐츠 추천기술 AiRS가 적용된 콘텐츠 영역을 확장해 창작자에게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 관심에 맞는 콘텐츠를 탐색하고 발견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더테크에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의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 추천 기능과 함께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클립 콘텐츠를 추가했다“며 “네이버의 메인 탭 중 하나의 탭을 할애할 만큼 진심인 부분이다“고 말했다. 

 

네이버 앱의 첫 화면인 ‘홈’에서는 위젯보드를 활용해 증시, 날씨, 기상특보 등 사용자가 매일 확인하는 정보와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위젯 보드 아래 위치한 홈 피드는 네이버에서의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추천 콘텐츠로는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카페인기글, 프리미엄 콘텐츠, 네이버 TV 등이 있다.

 

홈 화면 우측의 ‘콘텐츠 탭’은 뉴스, 연애, 경제 등 다양한 주제판을 통해 주제별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건강과 게임 주제가 추가된다. 기존 쇼핑 탭에 위치했던 리빙·레시피·요즘여기 주제판도 콘텐츠탭으로 이동해 일상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를 공급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 앱 전반에 녹아든 하이퍼클로바X의 추천 기능은 지속적으로 고도화될 예정으로 사용자들의 이용 경험을 개선하고 아울러 네이버 앱의 성능도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쇼핑’탭에는 사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 유(FOR YOU)’를 전면 배치하고 네이버의 상품 추천 기술 AiTEMS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클립’탭에서는 네이버의 새로운 숏폼 서비스 ‘클립’을 만날 수 있다. 클립은 K팝·패션·뷰티·스포츠·연예·여행·일상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추천하는 서비스다. 콘텐츠를 시청하는 즐거움에서 나아가 숏품을 통해 네이버 예약이나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되어 차별화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올해 클립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개인화 추천 품질을 개선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블로그, 인플루언서 등 네이버 생태계의 창작자들도 직접 클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해 클립 서비스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4개의 탭으로 개편된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가 별도로 업데이트할 필요없이 12월 2일부터 13일까지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되며 새로운 네이버앱으로 전환된 사용자들은 초기 튜토리얼 화면에서 각 탭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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