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소형 OLED 출하량 감소…삼성 점유율 56%로 1위 유지

옴디아, 2022년 중소형 아몰레드 출하 점유율 분석 발표
BOE 시장점유율 12%…LG디스플레이 제치고 2위 랭크

 

[더테크 뉴스] 지난해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스마트폰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중소형 아몰레드(AMOLED) 시장 점유율 56%로 1위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옴디아는 28일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 동향 분속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중소형 크기(9인치 이하) 아몰레드의 전체 출하량은 7억 6200만 대로 전년 대비 6% 감소했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억 29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하며 선두 자리를 지켰으나, 시장 점유율은 2021년 61%에서 2022년 56%로 감소했다. 2021년 시장 점유율 10%로 2위를 차지했던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11%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BOE가 지난해 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에 랭크됐다. 

 

또한 신흥 아몰레드 제조업체이자 중국에서 4, 5번째로 큰 아몰레드 제조사 비전옥스와 에버디스플레이가 꾸준히 출하량을 늘려 한국의 선두 업체들과의 격차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옴디아는 아몰레드 시장은 저전력 소비를 위해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기술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이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주문 확보를 위해 자사 LTPO-AMOLED 양산 능력을 확대한 반면, 기존 저온다결정실리콘(LTPS) 기술을 마스터한 BOE 및 다른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은 중국 내에 위치한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가 생산하는 중급 스마트폰용 LTPS-AMOLED 출하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옴디아 디스플레이 연구 책임자 히로시 하야세는 "삼성과 비교하면 여전히 아몰레드 출하 점유율에 큰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BOE는 애플 아이폰12에 대한 플렉시블 LTPS-AMOLED를 수주하는 데 성공해 기술력이 크게 향상됐다”며 “BOE는 향후 몇 년 내에 중소형 크기 아몰레드 시장에서 삼성의 출하량 격차를 점차 좁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 아몰레드 제조업체는 기술적인 강점을 유지할 것이며, 중국 제조업체는 가격을 낮추되 TFT-LCD에 대한 수요 대신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가 생산하는 중급 스마트폰으로 아몰레드 출하량을 늘릴 예정이다”며 “하지만 중국 아몰레드 제조업체가 향후 자사 출하량을 늘릴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