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플렉스, AI 기반 도전감지시스템 상용화…전력 AI시장 진출

아프리카 및 중남미 시장 공략 예정

 

[더테크 뉴스] 에너지 IoT 전문기업 누리플렉스가 AI를 활용한 도전감지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전력 AI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제품은 AI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다. 지금까지는 전기 계측 장비를 사용해야만 도전을 감시할 수 있었다. 

 

누리플렉스가 개발한 도전감지시스템(Power Theft Management System, PTMS)에는 AI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됐다. 컴퓨터가 전기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스스로 학습해 이상 패턴이 감지되면 반응하기 때문에 별도의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도 도전을 감지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전기 계측 장비를 사용해야만 도전을 감시할 수 있었다. 

 

컴퓨터 학습을 통해 도전뿐만 아니라 계약 종별 위반을 포함한 이상 징후를 감지할 수 있을 뿐 안라, 전력 사용량을 복원해주는 기능도 부가적으로 갖췄다. 

 

누리플렉스는 최근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도전이 빈번한 아프리카, 남미, 동남아시아 등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며, 우선 가나 전력회사에 AI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도전감지시스템의 서비스를 우선 시작할 계획이다. 

 

가나는 누리플렉스가 2013년도부터 약 10여년 간 ‘온라인 선불식 AMI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며 도전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즉시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김영덕 누리플렉스 대표는 “누리플렉스가 30여년 간 쌓아 올린 AMI 솔루션 공급 실적을 기반으로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한 AI 도전감지시스템 서비스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