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승수 기자] SK텔레콤이 이동통신(MNO)의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AI를 축으로 한 미래 성장 전략을 가속화한다. 정재헌 SK텔레콤 CEO는 스스로를 ‘변화관리 최고책임자(Change Executive Officer)’로 규정하며, 전사 혁신을 직접 이끌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정재헌 CEO는 16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열린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과거 방식에 안주하는 ‘활동적 타성’으로는 더 이상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며 “실패의 책임은 경영진이 지겠다. 구성원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마음껏 도전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혁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CEO의 C를 ‘Change’로 바꾸겠다”며 자신을 변화관리 최고책임자로 정의했다. SK텔레콤의 궁극적인 목표로는 ‘영구히 존속·발전하는 회사’를 제시하며, 통신과 AI를 중심으로 근원적으로 탄탄한 기업 체질을 만들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방향성을 분명히 했다.
통신 사업에 대해서는 “고객이 곧 업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특히 품질·보안·안전 등 기본과 원칙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고객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경영 체질 개선도 본격화한다. SK텔레콤은 핵심 관리 지표를 기존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에서 ROIC(투하자본이익률)로 전환한다. 이는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해 가치를 창출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로, 중장기 경쟁력과 투자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겠다는 의미다. 양적 성장 중심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생산성과 내실을 중시하는 경영 패러다임 전환으로 해석된다.
미래 성장의 핵심 축인 AI 사업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분명히 했다. 정 CEO는 “그동안 다양한 실험과 인큐베이팅을 통해 유·무형 자산을 확보했다”며 “이제는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해 글로벌 빅테크와 속도전으로 경쟁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솔루션 영역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제조 AI와 독자 AI 모델 등에서는 지속적인 전환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AI 전환(AX)은 특정 부서의 과제가 아닌 전 구성원이 참여해야 할 ‘생존 전략’으로 규정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AI 툴 활용 지원, 업무용 AI 개발 프로세스 정립, 아이디어 교류를 위한 AX 대시보드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조직 문화의 방향성으로는 ‘역동적 안정성’을 제시했다. 구성원은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통해 조직 성장에 기여하고, 회사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안전한 기반이자 기회의 터전이 되겠다는 의미다.
정 CEO는 “다시 뛰는 SK텔레콤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회사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를 실행할 진취적 역량과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내면을 갖춰야 한다”며 “이를 실현하는 드림팀이 되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목민심서의 구절인 ‘청송지본 재어성의(聽訟之本 在於誠意)’를 인용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출발점은 진심으로 듣는 데 있다”며 “겸손과 존중의 자세로 구성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