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테크 이지영 기자] 네이버가 AI 기술을 기반으로 중소형 사업자도 손쉽게 디지털 옥외광고(DOOH)를 집행할 수 있는 신규 광고 솔루션을 선보인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3일, AI 기술력이 접목된 디지털 옥외광고 솔루션 ‘애드부스트 스크린(ADVoost Screen)’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애드부스트 스크린은 영화관, 전광판, 대중교통 등 다양한 오프라인 디지털 매체에 맞춤형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기존 월 단위 집행 중심의 옥외광고 방식을 주 단위 옵션까지 확대해 중소형 사업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옥외광고는 광고주가 개별 매체 운영사를 직접 연결해야 하고 최소 집행 비용 규모가 커 중소형 사업자에게 진입 장벽이 높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번 솔루션은 광고 소재 등록과 심의, 데이터 확인 등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해 옥외광고 경험이 거의 없는 광고주라도 손쉽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버 영상 AI 기술 ‘오토클립 AI’가 적용돼 서로 다른 규격의 매체에도 자동으로 영상 광고 소재를 최적화한다. 예컨대 가로형 영상 소재를 세로형 또는 특수 가로형 매체에 맞게 AI가 자동으로 변환해, 소규모 광고주도 별도의 영상 제작 경험 없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애드부스트 스크린은 영화관, 도심 대형 LED 전광판, 택시 LED 스크린, 음식점 주문·결제 기기 등 광고 주목도가 높은 다양한 생활 밀착형 디지털 매체를 확보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한다. 네이버는 오피스, 쇼핑, 교통 등 마케팅 목적에 맞춰 세분화된 타깃 설정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연동 대상 매체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연내에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도 주변 매체를 활용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별도 애드부스트 스크린 상품도 출시된다. 이종민 네이버 광고 사업 부문장은 “애드부스트 스크린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자 하는 중소형 사업자들이 저비용·고효율로 옥외광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AI 광고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지원을 강화해 광고주들의 마케팅 역량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